발달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단계의 관점에서 볼 때 자신의 발달단계와 자신의 발달과제에 대한 성취여부와 관련 지어 기술하시오

 1  발달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단계의 관점에서 볼 때 자신의 발달단계와 자신의 발달과제에 대한 성취여부와 관련 지어 기술하시오-1
 2  발달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단계의 관점에서 볼 때 자신의 발달단계와 자신의 발달과제에 대한 성취여부와 관련 지어 기술하시오-2
 3  발달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단계의 관점에서 볼 때 자신의 발달단계와 자신의 발달과제에 대한 성취여부와 관련 지어 기술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발달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단계의 관점에서 볼 때 자신의 발달단계와 자신의 발달과제에 대한 성취여부와 관련 지어 기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발달심리학
발달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단계의 관점에서 볼 때 자신의 발달단계와 자신의 발달과제에 대한 성취여부와 관련 지어 기술하시오.
서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단계는 정신분석학자 프로이드와 함께 인간 발달에 큰 영향을 준 학자이다. 오늘날 인간의 발달단계는 매우 중요하다. 인간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걸쳐 일어나게 되는 질서정연 하면서 연속적이고 상승적 혹은 퇴행적 변화과정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사람은 태어나기 전부터 죽음에 도달하기까지 일어나는 심신의 기능 및 형태의 변화 중에 일시적이고 우발적인 것을 제외한 오랜 기간에 걸친 계통적, 지속적, 순방향적 변화이므로 앞으로 우리가 어떠한 삶을 살게 해줄지 제공해주는 단계이기도 하다.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발달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단계의 관점에서 볼 때 자신의 발달단계와 자신의 발달과제에 대한 성취여부와 관련 지어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본론
1.발달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발달은 생명체가 신체적 및 정신적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과정이다. 쉽게 말하면, 개체 출생으로부터 성숙에 이르기까지 진보적인 변화 전체를 뜻한다. 이처럼 인간에게 있어서 발달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더 나아가 발달심리학은 인간 전 생애에 걸친 모든 발달적변화 양상과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의 분야이다. 과거에는 대개 유아 및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연구했으나, 근래에는 태아기, 신생아 및 영아, 성인기와 노년기를 포함한 전 생애를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
2.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단계의 관점에서 볼 때 자신의 발달단계와 자신의 발달과제에 대한 성취여부와 관련 지어 기술하시오.
Erikson은 인간을 환경 속의 존재로 규정하고 있으며, 인간의 발달 단계를 8가지로 나누고 이들에 대하여 심리-성적 발달과 심리-사회적 발달이란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하였다. 각 발달단계에는 일련의 위기가 있고 이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의 경험을 부정적 경험(부적응)과 긍정적 경험(적응)이라는 양극적 위기로 표현하였다. 이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고 통합하느냐에 따라 성격발달양상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이 시기는 생후 1년으로, 당시 양육자였던 어머니의 양육으로 질 높은 신뢰감이 형성되었을 것이다. 당시 선생님이었던 어머니가 내 양육을 맡았기에 질 높은 양육이 가능한 것으로 보여진다. 반면에 불신감으로 말하자면 내 위에 언니가 있었기 때문에, 언니와 내 사이를 공평하게 양육하면서 우리의 욕구를 만족시키기는 쉽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성인된 후에도 나는 가끔식 어머니가 나보다 언니를 더 좋아하는게 아닐까라는 불신감이 종종 떠오르곤 한다.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
이 시기는 2~3세의 유아가 경험하게 되는 심리사회적위기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시기에 부모의 애정어린 육아를 받았다면 자존감을 상실하지 않고 자아통제를 발휘하게 되고 자율성 또한 발달한다. 현재의 나는 자율성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만약 이 시기에 부모로부터 독립심을 키울수 있는 교육을 받았다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내 자신을 더 믿을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아마 이 시기에 나는 집안의 막내였기 때문에 부모로부터 독립심을 키울수 있는 교육이 부족하였고, 과잉보호나 무관심의 중간, 적절한 양육 환경으로 보여진다.
3단계 - 주도성 대 죄의식
이 시기는 4~5세의 시기로서 자신의 목표나 계획이 성취할 수 있고 자유롭게 사물을 탐색하고 실험할수 있는 자유와 부모의 양육으로 주도성이 발달할수 있다. 그러나 부모가 신체활동이나 언어활동을 제한하고 간섭하면서 강압적인 교육을 했다면 지금의 나는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할 때 용기가 부족하고 억제의 감정을 배우게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부모님으로부터 이 시기에 호기심이 왕성했기 때문에 장난을 많이 쳤지만, 부모님은 너무 심한 제재나 체벌을 하지 않고 적절하게 대처하고 교육해 주었을것으로 생각한다.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이 시기는 6~12세의 시기로서 가정을 벗어나 학교라는 곳에서 새로운 영향력 받게 된다. 학교에서 친구들과의 관계로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고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과 자신감을 발전시킬수 있다. 그러나 이 시기에 자아가 향상하지 못하고 어려운 상황에서 극복하지 못한다면 무력감을 쉽게 느낄수 있다.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을 할수 있도록 부모님이 기회를 제공해 주셨고 스스로 할수 있다는 자신감 또한 넘쳤다고 한다. 더불어 부모님의 질 높은 양육환경으로 성격도 매우 활발했기 때문에 당시 부모님뿐만 아니라 선생님들사이에서도 인기가 많았기 때문에 매일 칭찬과 격려를 받으면서 학교생활을 이어갔다. 더구나 이 시기에는 체구나 성격, 능력 등의 차이가 많아지는 시기로서 나 또한 다른 친구들에게 열등감을 느끼기도 했지만. 그 것을 통해 성장했다고 생각하고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7,
정옥분, 발달심리학 전 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김문성, 심리학개론-심리학의 탄생부터 마음의 치유까지, 스마트북,
노안영, 강영신, 인간 이해 및 성장을 위한 성격심리학, 학지사,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