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의 가족 중 대상을 선정하여 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을 짜본다

 1  본인의 가족 중 대상을 선정하여 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을 짜본다-1
 2  본인의 가족 중 대상을 선정하여 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을 짜본다-2
 3  본인의 가족 중 대상을 선정하여 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을 짜본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본인의 가족 중 대상을 선정하여 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을 짜본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본인의 가족 중 대상을 선정하여 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을 짜본다
Ⅰ. 서론
현대사회 가족은 인구사회학적인 변화와 여성 경제활동 참여증가 그리고 가족에 관한 가치관 변화 등으로 인해 가족이 지닌 원래 개념이 변화되어 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가족은 사회 유지와 발전을 위해서 필수 불가결한 제도이고 건전한 가족생활을 보장하는 바로 우리사회의 중요한 의무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오늘날 가족은 인간과 사회가 존재할 수 있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사회단위로 급변하고 불안정하므로 현대사회에서 그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다.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본인의 가족 중 대상을 선정하여 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을 계획한 뒤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2.본론
프로그램 대상 선정자
프로그램 대상자는 14살 사춘기 아들이다. 아들은 평소 내향적인 성격을 지녔으며, 현재 사춘기로 인해 갈등 및 심리적으로 안정적이지 못해 매사 반항적인 자세를 취한다. 올해 중학생인 아들은 학교에 입학하고 나서부터 소위 사춘기 청소년들이 겪게 되는 부모에 대한 반항 심리, 심리적 갈등 등이 나타나고 있다. 청소년기는 사춘기와 함께 시작해서 어른으로 성숙하는 변화 과정이라고 들었다. 이 시기에는 신체 변화 뿐만 아니라 생각 및 감정 변화로 강렬한 본능과 충동성을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아들도 이 시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생각해 보면 평소 나는 바쁜 직장생활로 아들과 대화시간이 1시간 채 되지 않고, 가끔식 아들이 조언을 구해도 “공부나 해”라는 이같은 대답을 한 적이 있다. 그 과정에서 아들이 상처를 받았지 않았나 생각이 들었다. 한 기사에 따르면 오늘날 자녀와 부모는 가장 가깝고 친밀한 관계지만 때로는 다양한 이유 때문에 갈등하고 불편한 사이라고 한다. 그리고 부모와 자식은 싫든 좋든 서로 환경적으로 혹은 유전적으로 닮을 수 밖에 없는 존재라고 한다. 부모-자식은 좋든 싫든 서로 환경적으로, 유전적으로 닮을 수밖에 없다. 사례1를 보면 부모는 분노를 느껴 분노를 표출하면(비합리적인 표출), 그것으로 인해 자식은 상처를 받을 것이고, 부모도 결국 미안함과 죄책감이 생길 수밖에 없다. 그리고 부모 - 자식 사이의 반영은 자녀의 감정과 느낌, 자녀의 존재감은 부모의 반영을 통해서 알 수 있다. 마치 거울을 보면서 스스로의 모습을 알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다. 그래서 부모의 자식의 거울이라는 말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나는 사춘기에 접어든 아들과 관계개선을 하고자 프로그램과 소통을 증진함에 있는 사회복지실천프로그램을 아래와 같이 계획하였다.
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 계획
가계부의 내용
현재 우리가족은 나와, 아버지, 어머니, 시어머니, 시아버지, 남편 그리고 내 자녀로 구성되어 진 대가족이다. 우리 대가족은 대체로 화목한 편이다. 그리고 시댁 및 친정간의 갈등은 전혀 존재하지 않고 있다.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1. 양점도 저, ‘사회복지학개론’,광문각,2008.03.07
2. 마이클 톰슨 저, ‘아이들의 숨겨진 삶’,세조어적,2003.02.25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