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우마란 심리적외상 사건으로서 신체적, 심리적 안녕을 위협하고 정체성을

 1  트라우마란 심리적외상 사건으로서 신체적, 심리적 안녕을 위협하고 정체성을-1
 2  트라우마란 심리적외상 사건으로서 신체적, 심리적 안녕을 위협하고 정체성을-2
 3  트라우마란 심리적외상 사건으로서 신체적, 심리적 안녕을 위협하고 정체성을-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트라우마란 심리적외상 사건으로서 신체적, 심리적 안녕을 위협하고 정체성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신건강론
트라우마란 심리적외상 사건으로서 신체적, 심리적 안녕을 위협하고 정체성을 파괴하는 경험을 뜻한다. 트라우마에 대해 알아보고 주변의 사례를 통해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하시오.
1.서론
오늘날 현대사회의 정신건강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실정이다. 정신건강은 단지 정신적 질병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우리가 얼마나 사회생활을 독립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오늘날 현대사회가 힘들고 복잡해짐에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정신적 어려움과 장애를 경험하고 있는 확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그리고 그러한 정신건강 치료를 실제로 선택하는 사람들 전체 10 분의 1 도 안된다고 한다. 이처럼 다양한 사회문제들로 인해 정신건강을 극복하지 못하는 이들은 대체로 트라우마에 걸리기 쉽다고 한다. 여기서 트라우마란 심리적외상 사건으로서 신체적, 심리적 안녕을 위협하고 정체성을 파괴하는 경험을 뜻한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트라우마에 대해 알아보고 주변의 사례를 통해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해보자.
2. 본론
2-1. 트라우마란
트라우마는 심리적 외상으로서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충격적인 사건을 겪은 후, 그 후에 일어나는 몸과 마음의 부적증적 반응을 뜻한다. 이런경험을 하게되면 안전감이 완전히 무너지고, 사람과 세상에 대한 신뢰와 믿음이 산산히 부서지는 현상이다. 또한, 감당할수 없는 압도적인 감정에 자신도 모르게 휩싸이게 되면서 이성적 사고의 판단이 불가능해지고 내 몸과 마음 생각이 내 뜻대로 되지 않는 경험을 겪게 된다.
2-2. 트라우마 증상
이러한 트라우마로 인한 증상은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침입적인 생각이다. 스스로 생각하지 않으려고 해도 어는 순간 자신의 머릿속은 트라우마 사건으로 가득 차고 기억을 끊어내려고 해도 트라우마 사건에 직찹하게 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각성이다. 과각성 상태로 신경이 예민해지고 짜증이나 우울한 기분이 들고 식욕 부진, 수면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세 번째는 트라우마 사건에 대한 회피이다. 트라우마는 생존을 위협하는 절체절명의 사건이므로 몸은 당시의 위협 자극을 분명하게 기억한다. 그리고 이는 거의 평생 동안 지속된다고 한다. 의식에서는 그 사건을 잊었다고 생각하나 무의식적 기억에는 남아 있기 때문에 유사한 자극이 나타났을 때 머리로 생각하기도 전에 몸이 먼저 반응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2-2. 트라우마의 사례(굴욕의 상처로 인한 트라우마)와 극복방법
1) 트라우마의 사례
우리들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경쟁을 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경쟁에서 실패를 하게 된다면 이것이 그 사람에게는 굴욕감을 느끼게 만든다. 너무 경쟁적이어서 모든 상황을 승패로 해석하는 이 사회의 분위기상 상대방에게 이기지 못한다면 굴욕감을 느끼게 되고 트라우마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어떤 한 가지 일에서 패배했을 뿐인데 전 인생에서 패배한 것처럼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다.
2) 극복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트라우마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굴욕의 상처를 극복하는 방법은 시기와 질투의 감정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리고 모든 것에서 다 이길 수는 없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시간에 대한 믿음을 가져야 한다. 또한 굴욕은 인생의 다른 측면을 보게 해준다고 생각해야 한다.
3). 트라우마의 극복방법(트라우마는 마음의 병이다. 정신건강을 건강하게 해야 한다)
1) 규칙적인 수면습관
참고문헌
4. 참고문헌
1. 김정희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2
2. 메디컬투데이 기사(2017.01.12). 메르스 치료에 참여했던 간호사 22%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3. 국제뉴스 기사(2016.11.17) .강북소방서, 외상 후 스트레스 예방 교육.
4. 윤경희, 스트레스 대처행동이 아동의 우울과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 대학원, 2010.
5. 기현정,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대 대학원, 2011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방통대 과제 참고자료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