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와의사소통_본인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분석

 1  글쓰기와의사소통_본인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분석-1
 2  글쓰기와의사소통_본인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분석-2
 3  글쓰기와의사소통_본인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분석-3
 4  글쓰기와의사소통_본인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분석-4
 5  글쓰기와의사소통_본인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분석-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글쓰기와의사소통_본인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란 특정 개인이 사람의 관계에서 어떤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소통)하는지에 대한 유형을 뜻한다.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은 상대에게 어떠한 메시지를 전달할 때 개인만의 독특한 패턴으로 나타나며 이는 말투, 표정, 제스처 등의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리스와 브란트는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자신의 권위나 주장에 기초해 타인을 통제하고자 하는 경향인 독단성과 자신의 감정을 상대에게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것인 사교성의 두 가지 차원에 기반해 논의하였다. 독단성이 높은 경우 자기주장이 강하고, 자기 의견을 제시하는 것에 거리낌이 없다. 반면, 독단성이 낮은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협조적이고 타인을 배려하는 경향이 있다. 사교성이 높은 경우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고 말이 많으며, 낮은 경우에는 자신의 감정을 숨기거나 통제하려 하고 보수적이고 공식적인 인간관계만 유지하려 한다. 리스와 브란트는 이 두 가지 차원의 높고 낮음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구별하였다. 낮은 사교성과 낮은 독단성의 경우에는 사려형(reflective style), 높은 사교성과 낮은 독단성의 경우에는 지원형(supportive style), 낮은 사교성과 높은 독단성의 경우에는 지휘형(director style), 높은 독단성과 높은 사교성의 경우에는 감정형(emotive style)의 스타일을 제시하였다.
나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우선 내가 어떤 식으로 상대를 대하는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과거에 작성하였던 자기 이해 보고서를 참고하여 나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분석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김정기. (2012).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동기, 주목도, 만족감, 교육효과의 관계. 한국소통학보, 18, 202-234.
최지원 and 허경호. (2021). 체면민감성에 따른 허세가 개인 평판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조절 변인으로. 언론정보연구, 58(3), 152-177.
백윤정 and 한상숙. (2008). 집단갈등이 집단창의성에 미치는 영향:리더십 스타일과 커뮤니케이션의 조절효과. 지식경영연구, 9(3), 1-19.
이전희, 문형구 and 김경민. (2011). 군 조직에서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부하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4(4), 739-758.
연윤서. (2018).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갈등관리방식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서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