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회계_기업의 재무보고와 공시제도를 요약설명하시오

 1  재무회계_기업의 재무보고와 공시제도를 요약설명하시오-1
 2  재무회계_기업의 재무보고와 공시제도를 요약설명하시오-2
 3  재무회계_기업의 재무보고와 공시제도를 요약설명하시오-3
 4  재무회계_기업의 재무보고와 공시제도를 요약설명하시오-4
 5  재무회계_기업의 재무보고와 공시제도를 요약설명하시오-5
 6  재무회계_기업의 재무보고와 공시제도를 요약설명하시오-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무회계_기업의 재무보고와 공시제도를 요약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재무회계]
주제 : 기업의 재무보고와 공시제도를 요약설명하시오.
재무보고
(1) 재무보고의 의미
재무보고(financial reporting)는 다양한 외부 이해관계자의 경제적인 의사결정을 위하여 경영자가 기업실체와 관련하여 경제적인 자원과 의무, 경영성과, 현금흐름, 자본변동 등에 대한 재무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투자자나 잠재적인 투자자, 대여자, 기타 채권자 등의 주요이용자가 해당 기업에 자원 제공의 의사결정을 해야 할 때 기업의 가치를 추정할 수 있는 유용한 재무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다만, 일반목적 재무보고(general purpose financial reporting)의 경우 기업의 가치를 보여주기 위해 고안된 것은 아니므로 상당 부분이 추정이나 판단, 그리고 모형에 근거한다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를 활용하여 추정이나 판단, 모형의 기초가 되는 개념을 정하게 되며, 이는 외부의 이용자를 위한 재무제표의 작성과 표시에 근간이 되는 개념이다. 해당 개념체계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 Korean 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이 상충하는 경우에는 K-IFRS가 우선적으로 적용된다.
이 때, 재무정보의 전달에 사용되는 도구를 재무보고서라 하며, 재무보고서는 재무제표와 영업보고서와 사업설명서, 경영자 예측 등으로 구성된 기타 재무보고로 이루어진다. 제공되는 주요 재무제표는 특정 시점의 경제적 자원과 청구권 및 그 변동을 나타내는 재무상태표, 일정 기간 동안의 경영성과와 회계가 반영된 재무성과인 포괄손익계산서, 현금흐름을 나타낸 현금흐름표, 재무성과에 기인하지 않은 경제적 자원 및 청구권 등의 자본변동을 나타낸 자본변동표, 재무제표 전반의 이해를 위해 추가로 필요한 양적 정보와 질적 정보인 주석 등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재무정보가 외부의 이용자 유용하기 위해서는 그 목적에 적합해야 하며,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충실하게 표현해야 한다. 또한 재무정보가 비교와 검증이 가능해야 하며, 적시성이 있거나 이해 가능할 때에는 해당 재무정보의 유용성이 보강된다고 할 수 있다.
(2) 재무보고의 근본적 질적 특성
목적적합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