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야구문화

 1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야구문화-1
 2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야구문화-2
 3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야구문화-3
 4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야구문화-4
 5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야구문화-5
 6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야구문화-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야구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일본인과 프로야구
2. 일본 프로야구의 역사
3. 고교야구의 상징 '고시엔'
4. 일본 프로야구를 대표하는 구단'요미우리 자이언츠'
5. 안티 요미우리의 대표주자
6. 차별화된 일본 프로야구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일본하면 다도, 스모, 애니메이션, 초밥등 떠올려지는 것이 많다. 우리는 일본문화를 대표할 수 있는 무수한 것들 가운데 야구를 주목했다. 일본인들은 흔히 “스모는 전통적으로 많은 관중을 자랑하고 있다. 또한 축구도 단기간에 많은 인기를 끌어냈다. 하지만 야구는 스모나 축구보다 더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라고 말한다. 이처럼 전통적으로 인기있는 스모를 제치고 외국에서 도입된 야구가 일본의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가 된 원동력은 어디에 있을까? 우리나라와는 달리 월드컵이 치러지는 와중에도 꾸준한 관객몰이를 할 정도로 탄탄한 야구매니아를 확보하고 있는 ‘일본의 야구’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다. 또한 조성민, 선동열, 이종범, 이승엽 등 한국에서 성공한 야구스타들이 제2의 꿈의 무대로 일본으로 진출하려는 모습을 지켜보고, 간혹 매스컴을 통해서 그들의 활약상을 접하면서 평소 일본 야구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가 다소 부족함을 느꼈다. 나아가서 일본의 야구가 현재와 같이 성장하게 된 배경속에는 일본만의 독특한 문화적 요소가 관여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가질 수 있었고, 일본 야구를 통해 일본문화의 한 단면을 들여다 볼 수도 있지 않을까하는 기대도 생겨났다.
1. 일본인과 프로야구
일본은 야구의 나라다. 야구로 날이 밝고 야구로 날이 샌다. 스포츠 분야에서 한해의 시작을 알리는 톱뉴스도 야구고, 한해를 마감하는 톱뉴스 역시 야구다. 가판대의 스포츠신문은 예외없이 프로야구를 톱기사로 다루고 있다. 일본 프로야구는 일본인 자신들이 옛날부터 국기로 자랑해 오던 스모를 제치고 최고인기 스포츠로 자리잡은지 오래다. 순수 서양식 운동경기인 야구가 토양이 판이한 일본에 이식돼서 단단히 뿌리를 박고 크게 성장한 데는 그럴만한 연유가 있을 것이다.
② 양대리그 출범
양대리그의 출범은 요미우리신문, 아사히신문과 더불어 일본 3대 유력지인 마이니치신문(每日新聞)의 프로야구 참여 발표를 계기로 이루어졌다. 마이니치의 이같은 결정은 태평양전쟁 후 미군이 장기간 일본에 주둔하면서 그들의 국기라고 할 수 있는 야구를 널리 장려하여 야구붐이 조성되었고, 무엇보다 신문판매 및 부수확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런 시대적 상황을 간파한 요미우리 구단주이자 일본야구연맹 총재 쇼리키 마츠다로(正力松太郞)는 2개 리그 시행, 도쿄에 새로운 야구장 건립, 미국 프로야구단 초청 등의 구상을 발표하였다.
3. 고교야구의 상징 ‘고시엔’
일본 프로야구 성장의 토대이자 원동력인 고교야구는 우리에게 ‘갑자원’이란 말로 익숙하다. 일본의 고교야구팀 수는 99년 통계로 4200여 팀에 달하고 등록된 선수 수는 약 15만 명에 이른다. 흔히 고시엔이라는 것은 오사카에 소재한 한신고시엔(阪神甲子園)구장에서 전국 규모의 대회가 열리기 때문에 붙여진 것이다. 대회의 공식 명칭은 「전국고교야구선수권대회」와 「선발고교야구대회」이다. 전자는 7~8월중에 벌어지는 관계로 "여름고시엔"이라 부르고, 후자는 3~4월중에 열려 "봄고시엔" 또는 선발(選拔)의 일본식 발음을 따 "센바츠"라고도 부른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 이야기 일본 프로야구, 조해연
- 박성호의 야구이야기(www.npb.co.kr)
- 글짓는 이누이트(booklover.egloos.com)


하고 싶은 말
발표를 위해 준비해 보았습니다. 일본의 전통극에 대해 알아보았고 정말 열심히 준비해서 A+받은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