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문학]문학대중화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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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30년대문학]문학대중화논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문학예술의 대중화 논쟁
서론)1. 예술대중화의 의미
본론)2. 예술대중화론의 논의점
3. 문학대중화논쟁의 전개 과정
4. 문학예술운동의 볼셰비키화
결론)5.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 문학예술의 대중화 논쟁
1. 예술대중화의 의미
예술대중화란 노동자 · 농민대중의 생활감정에 기초한 올바른 예술을 확립하고, 예술을 통하여 대중의 현실을 인식하고 자신의 현재의 삶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며, 더 나아가 대중들 자신이 예술을 창작하고 누리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예술은 민중에게 속하는 것”이며, 민중이 예술 창조와 향유의 주체이고, 예술은 민중의 이해관계를 반영하며 또 민중에게 복무한다는 예술의 일반적 본성의 하나인 ‘민중성’에 근거를 두고 ‘민중성’을 제고하려는 운동이다.
자본주의사회에서 예술과 민중이 극도로 분리된 상태를 극복하여 예술의 ‘민중성’을 제고, 민중이 다시 예술을 창조하고 향유하는 주체로 되는 방도를 논의한 것이 예술대중화론이다.

2. 예술대중화론의 논의점
① 전문적 문학예술의 대중화를 위하여, 민중에게 가장 중대하고 관심사가 되는 의미있 는 생활현상들을 그 시대의 선진적 이상에 비추어 묘사의 진실성과 생동감을 구비하 여 표현함으로써 민중에게 이해되고 사랑받으며 그들의 감정 · 사고 · 의지를 결합시 키고 제고하는 예술작품을 창작하는 창작방법문제.
→ 예술가가 민중 속에 들어가서 민중의 생활을 관찰하고 그들의 투쟁 속에 뛰어들어 그 들의 생활감정을 체험하고 그들의 언어와 생활습관을 배우는 작자개조문제가 뒤따르 게 된다.
② 문학예술창작의 대중화를 위하여, 민중 자신의 예술적 본능을 계발하고 예술적 활동 을 자극하여 광범한 민중의 무궁무진한 창조적 지혜와 재능을 적극 동원하는 한편, 민중적 창작에 부분적으로 반영되어 있는 그 시대의 편견을 벗겨내는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예술운동조직 문제.
③ 집체창작 한 사람이 아닌, 여러 사람들의 창조적 지혜와 재능을 모아 문학예술 작품을 창작하는 것을 일컫는다. 북한에서 집체창작의 전통은 항일혁명 기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집체창작의 중요성은 분단 이후 북한의 문예정책에 의해 제도적으로 장려되는 가운데 부각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특히 김일성 관련 문학예술 작품에서 두드러진다. 집체창작이 장려되는 까닭은 여러 사람들이 공동으로 작업함으로써 창작속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작품의 사상적 질을 높일 수 있다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창작 방식에서는, 창작자 개개인의 개성적 특성을 충분히 살리면서 공동작업의 효과를 최대한 높이는 데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의 다양한 형태에 관한 문제.
참고문헌
1. 강옥희, 「한국근대대중소설연구」, 깊은샘, 2000.
2. 김재영, 「카프비평의 이해」, 풀빛, 1989.
3. 문학사연구모임, 「카프 문학운동연구」, 역사비평사, 1989.
4. 이승훈, 「한국현대대표시론」, 태학사, 2000.
5. 조성면, 「한국 근대대중소설 비평론」, 태학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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