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1  경영정보시스템-1
 2  경영정보시스템-2
 3  경영정보시스템-3
 4  경영정보시스템-4
 5  경영정보시스템-5
 6  경영정보시스템-6
 7  경영정보시스템-7
 8  경영정보시스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정보시스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제 1장 서론
제 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제 2절 연구방법 및 한계
제 2장 본론
제 1절 질문1에 대한 답변
제 2절 질문2에 대한 답변
제 3절 질문3에 대한 답변
제 4절 질문4에 대한 답변
제 3장 결론

본문내용
제 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한국전산원이 발간한 ‘2004년 국가정보화백서’ 에 따르면 전 세계 50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한 국가정보화지수 한 국가의 정보화 수준을 다른 국가들과 비교할 수 있도록 간단명료한 수치로 나타낸 것
컴퓨터, 인터넷, 통신, 방송의 4분야의 세부 항목을 통해 산출
에서 우리나라가 7위를 차지 세계 10위 안에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우리나라가 1990년대 인터넷의 상용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세계 최고수준의 IT인프라를 자랑하게 되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에게 새로운 경쟁력을 갖게 해 주었는데 최근 들어 글로벌 기업들이 한국을 ‘테스트 마켓 판매예정시장에서 신개발품을 발매하기에 앞서 시장에서의 반응을 조사하기 위하여 시험적으로 선정되는 소규모 시장.
’ 으로 지목하고 있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최근 방한한 생활용품 회사인 P&G의 밥 맥도널드(52) 부회장은 이러한 경쟁력에 대해서 ‘인터넷의 발달은 높은 안목을 지닌 소비자를 낳았으며,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시장 형성’ 이라고 밝혔다. (중앙일보, 2005.4.1) 인터넷은 경영 활동에서도 새로운 패러다임을 불러 왔다. 교재인 경영정보시스템(신호균저)에 따르면 ‘인터넷과 관련기술에 의한 기업혁명은 정보시스템과 정보기술이 네트워크로 연결된 기업조직의 필수적인 성공요소’라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논자는 인터넷의 의한 정보시스템에 대해 학습 할 중요성을 느끼고 있으며, 전공수업인 ‘경영정보시스템(교수:신호균)’수업의 과제연구를 통해 학습할 것이다.



제 4절 질문4에 대한 답변
1. 차세대 PC
교재 제 3장의 시작하는 이야기에서 컴퓨터가 ‘두고 다니는 컴퓨터’에서 들고 ‘다니는 컴퓨터’로 또 ‘입고 다니는 컴퓨터’로 발전 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컴퓨터의 발전이 인간의 편의성을 쫒아 발전한다는 점을 말해주고 있으며, 달리 말하면 차세대 PC는 인간중심과 유비쿼터스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와 컴퓨터를 사용 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함. 즉, 공간적·시간적 제약을 넘어서 사람만이 아니라 물체도 주체가 되어 네트워크 컴퓨팅을 할 수 있는 기술을 뜻함.
의 PC라고 분석할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을 중심으로 Post Pc의 모습을 ‘기업과 통신’(KT 월간지, 2004.09-10)을 중심으로 소개 하겠다. 현재 컴퓨터는 데스크 톱에서 모바일로 크게 바뀌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휴대전화기, PDA, 디지털 카메라 등과 같은 특정 기능으로 분화된 컴퓨터들이 선호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휴대전화기에는 이미 100MHz 32비트 컴퓨터가 장착되어 있고,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이용되고 있는 PDA는 이미 성능이나 기능면에서 PC에 버금가는 것들도 있다. 이러한 변화들이
참고문헌
- 참고 자료 -
(문헌)
신호균(2001), “경영정보시스템”, 형설 출판사
한국전산원(2004), “국가 정보화 백서”
한국전산원(2004), “한국인터넷백서”

(전문잡지)
KT(2004), "기업과 통신 9~10호“
KT(2004), "기업과 통신 11~12호“
코리아플러스(2004), “Biweekly 2004.11"

(연구보고서 및 Report)
한국전산원(2004), “Informatization Annual Report 2004"
서울대학교우수 Report(2004), “인터넷 미디어의 효과와 영향
SERI(2000), "디지털 혁명의 충격과 대응“
LG Global Challenger(2000), "사회안전망으로서의 재해대책“

(인터넷 사이트)
www.mic.go.kr (정보통신부)
www.itx.or.kr (IT수출정보데이터베이스)
www.nca.or.kr (한국전산원)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www.naver.com (네이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