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문제]베이비시터연구계획서

 1  [인구문제]베이비시터연구계획서-1
 2  [인구문제]베이비시터연구계획서-2
 3  [인구문제]베이비시터연구계획서-3
 4  [인구문제]베이비시터연구계획서-4
 5  [인구문제]베이비시터연구계획서-5
 6  [인구문제]베이비시터연구계획서-6
 7  [인구문제]베이비시터연구계획서-7
 8  [인구문제]베이비시터연구계획서-8
 9  [인구문제]베이비시터연구계획서-9
 10  [인구문제]베이비시터연구계획서-10
 11  [인구문제]베이비시터연구계획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구문제]베이비시터연구계획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연구의 목적 및 중요성

2. 기존 연구
(1) 베이비시터 사업실태에 관한 연구
(2) 베이비시터와 유사한 직종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3. 연구 질문

4. 용어 설명
4.1. 용어의 개념화
4.2. 용어의 조작화

5. 연구 대상 및 분석 단위

6. 연구 방법
6.1. 표본 추출
6.2. 조사 방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및 중요성
최근 우리 사회의 저출산 경향은 한국 사회가 고령화 사회에 진입함으로써 겪게 되는 다양한 경제적, 사회적 문제를 심화시키고 있다. 통계청이 지난해 1월부터 올해 2월 말까지 출산신고 자료를 토대로 ‘2005년 출생통계’를 낸 결과, ‘합계출산율’(여성 1명이 15~49세의 가임기간 동안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수)이 1.08명으로 전년의 1.16명에 비해 0.08명 줄었다. 이는 같은 기간 세계 평균치인 2.6명과 선진국 평균치인 1.57명보다 낮으며, 세계에서 출산율이 가장 낮은 홍콩(.095)과 유사한 수준이다. 하락폭도 2001년 0.17명, 2002년 0.13명 등에 이어 최근 10년간 세 번째로 크다. 정부는 이 같은 추세라면 당초 전망한 고령사회(2018년) 및 초고령사회(2025년) 진입시기가 앞당겨지고 2050년에는 인구가 크게 감소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고령화를 동반하는 저출산 문제는 생산인구를 급감시킴으로써 종국적으로는 사회의 유지 자체를 위협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피상적인 출산장려정책보다는 출산을 유도할 수 있는 사회적 조건을 마련하여 접근하는 것이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여 사회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영유아 보육 서비스의 확대는 출산을 주저하게 하는 요인을 감소시킬 수 방법이라는 점에서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대처하는 적절한 해법이라고 여겨진다.
보육의 문제는 여성의 경제활동참여라는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한국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 가운데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이 가장 낮다. 재정경제부에 따르면 2004년 기준으로 10~64세 여성 경제활동참가율은 53.9%로 OECD국가 평균 60.1%에 비해 6.2%포인트나 낮았다. OECD 국가 가운데 한국보다 여성 경제활동참가율이 낮은 나라는 이탈리아(50.6%), 멕시코(42.8%), 터키(27.0%) 등 3개국뿐이다. 이와 같이 한국에서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이 낮은 이유 중 상당 부분이 보육의 문제임을 감안할 때, 보육서비스의 확대 및 질 향상은 조속히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국가 차원에서도 보육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는 휴직제도의 개선, 보육 인프라 확충 등을 통해 주부들이 육아와 함께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그러나 보육에 대한 정부의 노력은, 저출산 문제와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는 영유아 보육문제를 실제적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이 많다. 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영리 영유아 보육서비스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영리 영유아 보육서비스를 재정비하여 공공보육정책을 보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영유아 보육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다.
본 연구에서는, 영리 영유아 보육서비스 중에서도 베이비시터에 초점을 맞추려 한다. 여성부의 조사에 따르면, 전국 1만2천 가구 중 22.6%에 해당하는 가구가 영유아의 보육을 위하여 베이비시터를 이용하고 있다. 또한 영아기 자녀를 가진 직장여성을 대상으로 자녀양육유형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부모(친정, 시부모 포함)가 40%, 육아도우미(베이비시터, 가정부 등)가 26%로, 부모에 이어 베이비시터를 비롯한 육아도우미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성의 사회참여가 늘어남으로써 자녀를 직접 양육할 수 있는 여성의 수가 감소하고 있으며, 친정과 시댁의 여성 가족 성원이 자녀 양육을 전담해주지 않을 경우에는 여성의 사회활동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을 방증하는 통계치이다.
또한 여성가족부 내에 보육정책국을 두어 보육 문제를 다루도록 하였으며, 보육 예산도 지속적으로 증가시키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