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음악의 밀접한 관계

 1  문학과 음악의 밀접한 관계-1
 2  문학과 음악의 밀접한 관계-2
 3  문학과 음악의 밀접한 관계-3
 4  문학과 음악의 밀접한 관계-4
 5  문학과 음악의 밀접한 관계-5
 6  문학과 음악의 밀접한 관계-6
 7  문학과 음악의 밀접한 관계-7
 8  문학과 음악의 밀접한 관계-8
 9  문학과 음악의 밀접한 관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과 음악의 밀접한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 소설과 음악
2. 시와 음악
3. 문학과 음악이 합쳐진 예술 형태
4. 설화와 음악
5. 희곡과 음악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문학과 음악은 깊은 연관성을 갖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에도 문학과 음악은 그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고 또한 서로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문학과 음악이 결합된 예술형태로서는 오페라, 뮤지컬 등이 있고 가곡이나 가요, 동요, 기악곡들도 문학과 음악의 하나의 결합체로 볼 수 있다. 우리는 이것을 몇 가지로 나누어, 거기에 따른 문학과 관련된 작품 예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4. 설화와 음악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세헤라자데
교향적 모음곡 는 '아라비안 나이트'에 나오는 이야기를 사실적인 묘사수법으로 그려낸 작품이다. '아라비안 나이트'는 아라비아의 설화문학의 보고다. 그러나 이 이야기들이 언제 누구에 의해서 집필되었는가는 알려져 있지 않다. 오랜 세월을 지나면서 여러 사람들에 의해 구전되고 집필되었으리라고 보는데 그 양도 방대하여 갖가지 신기한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다. 는 방대한 이야기의 첫 부분에 해당되는 것으로 샤라아르 왕과 그의 동생 샤자만의 이야기를 옮겨 놓은 것이다. 그 대강의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원래 샤라아르 왕과 그의 동생 샤자만은 매우 사이가 좋은 형제였다. 그런데 동생 샤자만에게 샤라아르 왕의 왕비가 흑인 노예와 희롱하는 장면이 목격되고 난 뒤부터는, 샤라아르의 마음이 크게 변하여 폭군이 되고 만 것이다. 그런 일이 있고 난 후부터는 샤라아르 왕은 밤마다 처녀를 불러들여 동침하고 이튿날 죽여 버리곤 했다. 그렇게 해서 불려 들어간 처녀중의 한 사람이 대신(大臣)의 딸 세헤라자데였다. 세헤라자데는 많은 이야기를 알고 있어서 샤리아르 왕에게 이야기로 즐거움을 안겨줌으로써 죽음을 모면해 나갈 궁리를 짜냈다. 세헤라자데는 원래 대단한 독서가였기 때문에 각국 왕들의 전설이나 민족의 역사 등에 정통해 있었다. 게다가 이야기를 재미나게 엮어 가는 재주가 뛰어나, 샤라아르 왕은 그녀의 다음 이야기를 듣기 위해 하루 저녁 이야기가 끝나면 어느새 다음날 저녁을 기다리게 되었다. 이렇게 해서 세헤라자데는 목숨을 부지해가며 천일 낮과 밤을 계속하여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아라비안 나이트'를 '천일야화'라고도 부르는 것은 이런 연유 때문이었다. 땅위의 모든 여자를 미워하고 저주하던 샤라아르 왕도 세헤라자데의 이야기에 빨려들여 결국 그녀를 사랑하게 되었고, 마침내 왕비로 맞아들여 훌륭한 명군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다. 림스키-코르사코프의 교향적 모음곡 는 그 많은 이야기들 가운데 네 개를 골라 음악으로 만든 것이다. 따라서 이 곡의 제목으로 쓰고 있는 는 네 개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화자의 역할밖에 하지 않는다. 즉 곡의 직접적인 내용과는 아무런 관계를 갖지 않고
참고문헌
참고문헌
오페라, 행복한 중독 (예담출판사, 이용숙 )
음악과 문학 (삼호출판사, J.오브리 외)
문학의 영혼 음악의 영감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장미영)
음악용어사전 (음악세계,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