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음악이 문학에 미치는 역할과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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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예체능 음악이 문학에 미치는 역할과 기능-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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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체능 음악이 문학에 미치는 역할과 기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음악이 문학에 미치는 역할과 기능
1.서론
음악과 문학의 공통점, 차이점
2.본론
음악과 문학의 상호 교류한 모습
A.쯔바이크와 음악
B.발자크의 음악세계
C.게오르그와 쇤베르크
3.결론
음악이 문학(가)에 있어서 무엇을 의미하며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문내용

-1-
1.서론
음악과 문학의 공통점은 이야기(하는 것)에 있다. 음악과 문학은 표현 수단과 방법이 다를 뿐, 이야기한다는 점에서 같다고 볼 수 있다. 음악은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이야기하는 시간적 예술이고, 문학은 시, 공을 초월한 언어적인 예술이다.
하지만 인간의 감정과 정서를 표현한다는 점에서 수단보다도 본질적인 면에 중점을 두려고 한다. 쉥커는 그의 "FREE POSITION "에서 음악과 이야기의 관계가 불가피함을 나타냈다. 문학에서 주제를 전달하기 위해 주인공의 역할과 기능이 중요하듯이 음악에서는 주인공을 음악이라 설정하고 음의 배열과 음악의 구조와 기능이 중요하다. 그것이 음악과 이야기의 관계인 것이다. 이런 관점으로 주인공을 음악이라 설정하고 쯔바이크의 삶에서 ,발자크의 소설에서, 쇤베르크의 성악곡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2.본론
A.쯔바이크의 (소설가)와 음악
쯔바이크의 삶에서 음악이 한 작가에게 심리적으로 ,그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오스트리아 작가인 쯔바이크는 음악에 대한 관심은 단순한 음악애호가가 아닌 학자로서 자질을 보여줬으며, 동시대 작곡가인 레거 ,뢰프러, 막스 등은 쯔바이크의 시에 곡을 붙이게 하였고, 동료음악가에 대한 저서를 내기도 하였다.
게다가 아인슈타인과 마담 기젤라에게 보낸 편지에서 보면 쯔바이크의 음악악성과 음악학자로서의 자질을 엿볼 수 있다.그의 직접적인 음악적 참여는 리하르트 스트라우스 오페라 “말없는 여인”에서 찾아볼 수 있다. 스트라우스는 유태인 소설가이자 전기 작가인 쯔바이크를 발탁하였고, 오페라를 작곡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스트라우스의 창작활동은 그의 음악에 대한 관심도와 전문성을 충분히 시사하고 남음이다. 특히, 이 시기는 세계대전으로 사회가 불안하던 시기라서 유럽의 많은 음악가들의 작품활동이 저지된 경우가 많았다.그런 예로 독일 극장들이 유태인에 의해 쓰여진 작품을 저지하고 있을 때 스트라우스는 쯔바이크와 일을 같이 한다는 이유로 공공연하게 비난받고, 그 결과 쯔바이크는 쮜리히로 갔으며 더 이상 스트라우스와 교류를 가질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