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종 차별과 안네의 일기

 1  인종 차별과 안네의 일기-1
 2  인종 차별과 안네의 일기-2
 3  인종 차별과 안네의 일기-3
 4  인종 차별과 안네의 일기-4
 5  인종 차별과 안네의 일기-5
 6  인종 차별과 안네의 일기-6
 7  인종 차별과 안네의 일기-7
 8  인종 차별과 안네의 일기-8
 9  인종 차별과 안네의 일기-9
 10  인종 차별과 안네의 일기-10
 11  인종 차별과 안네의 일기-11
 12  인종 차별과 안네의 일기-12
 13  인종 차별과 안네의 일기-13
 14  인종 차별과 안네의 일기-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종 차별과 안네의 일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동기

2. 안네의 일기는...·
안네의 일기 개요
안네의 생애

3. 안네의 일기 배경 “제 2차 세계 대전” 연표

4. 안네의 일기 내용과 비춰진 모습들

5. 인종차별
인종차별의 발생과 기원
인종차별의 사례
“인간이 아닌 동물로 여겨진 유색인종들”
현대 국가들의 인종차별

6. 안네의 일기와 비슷한 문학들·
헬가의 일기
인종차별, 야만인의 색깔들
존 콜트레인 재즈
인종차별 그리고 저항
네이티브 선 Native Son
종군위안부

7. 맺음말
본문내용
1. 동기

조별 과제의 주제를 정하기위해서 고심하던 중 여름 있었던 ‘카트리나’를 떠올리게 되었다. 미국 남부지역을 강타한 초대형 허리케인인 카트리나는 연방정부의 늑장대처로 인하여 많은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었다. 특히 연방정부는 미국주민의 71.3%를 구성하고 있는 백인의 생활수준만을 고려하여 ‘승용차가 흔할 것이다’라고 판단하였다. 그래서 소수의 주민들인 흑인들도‘카트리나’를 충분히 피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대부분의 흑인들의 생활은 백인들의 생활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현실인지라 흑인들은 많은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었다. 이처럼 미 방정부는 평소 다수를 이루는 백인종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고 있었지만, 흑인과 같은 소수 인종에 대해서는 무관심하였던 것이다. 이같은 처사는 한 국가에 살고있는 주민이라는 동등한 자격으로 그들을 본 것이 아니라, 국가의 발전에 저해가 되는 부류로 본 것은 아닌가 생각된다. 얼마 전〈The New York Times〉가 20년 동안 살인에 대한 처벌에 관하여 실시한 조사를 접하게 되었는데 이 조사 결과를 보아도 흑인에 대한 인종차별의 심각성을 느낄 수 있다. 미국에서는 해마다 일어나는 살인사건의 피해자 가운데 절반이 흑인이라고 한다. 반면에 처형된 살인범 가운데 백인을 죽인 사람은 85%이고, 흑인을 죽인 사람은 11%에 불과하다고 한다. 이 조사 결과는 살인범이 흑인이든 백인이든 상관없이, 피해자가 백인일 경우에 더 자주 사형 판결이 내려진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가난한 대다수의 흑인, 그들은 백인사회에 대해 때론 울부짖고 때론 강한 물리적 폭력을 통해 자신들의 인권유린과 인종차별에 대해 불만을 표출해왔다. 하지만 흑인들 중 거의 대다수가 풍요롭지 못한 경제적 상황에 처해있다는 현실에서 볼 때, 그들은 민주주의 최고선진국인 미국의 사회 전 분야에 있어서 아직까지도 초대받지 못한 이방인에 지나지 않다.
그러나 인종차별은 다분히 흑인에게만 벌어지는 일이 아니라, 기타 소수민족들에게도 일어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 예로 우리나라에 체류하는 동남아시아 사람들이 받는 대우를 생각해 보면 알 수 있다. 그들은 우리가 기피하는 이른바 3D업종에 종사하는 반면에 터무니없이 싼 인건비를 받고 있고, 의료혜택마저 충분히 받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인종차별은 예나 지금이나 공공연히 벌어지고 있는 악습이다. 때문에 문학에서는 어떻게 인종차별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지 알고 싶었다. 그러다가 떠오른 작품이 유태인에 대한 인종차별을 한 소녀가 자신의 일기로서 밝히고 있는 이다. 이 작품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고, 또한 학창시절에 한번쯤은 읽었을 법한 작품이기 때문에 다루면 좋겠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일기라는 형식이 현실적으로 와 닿을 것이란 생각에 안네의 일기를 선택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주요참고문헌

“안네의 일기” 김남경 옮김 하서(2004)
“무삭제 완전판 안네의 일기“ 홍경호 옮김 문학사상사(2000)
“알려지지 않은 안네의 노트” 에른스트 슈나벨 지음 송운하 옮김 시간과공간사(1998)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