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철학,성윤리,사회학,]혼전 정사와 순결

 1  [성철학,성윤리,사회학,]혼전 정사와 순결-1
 2  [성철학,성윤리,사회학,]혼전 정사와 순결-2
 3  [성철학,성윤리,사회학,]혼전 정사와 순결-3
 4  [성철학,성윤리,사회학,]혼전 정사와 순결-4
 5  [성철학,성윤리,사회학,]혼전 정사와 순결-5
 6  [성철학,성윤리,사회학,]혼전 정사와 순결-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철학,성윤리,사회학,]혼전 정사와 순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혼전 동거와 순결
혼전 정사를 반대하는 입장에 대한 소개
반론 - 임신과 순결에 대한 문제를 중심으로
결혼 제도
성적 자기결정권
미성년자와 혼전 정사, 그리고 성교육
끝으로..





본문내용
얼마 전, 한 인터넷 회사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네티즌의 68%가 ‘혼전 동거가 가능’하다고 한다. 그 중 절반가량은 결혼을 전제로 한 동거가 가능하다고 밝혔지만, 나머지 절반은 결혼과 관계없이 동거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고 한다. 또한,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저출산, 고령사회위원회가 지난해 4~6월 실시한 `2005년도 전국 결혼ㆍ출산 동향 조사에 의하면, 미혼 여성의 44.7%, 미혼 남성의 57.5%가 결혼을 전제로 하는 동거에 동의하였다. 결혼을 전제로 한 경우에 동거를 긍정적으로 보는 비율이 높다고 하더라도, 동거 자체가 관계에 대한 구속력이 결혼에 비해 약하고, 헤어질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는 점, 또한 일반적으로 동거가 성관계를 동반한다는 점에서 혼전 정사에 대한 긍정적인 사람이 많아졌다고 볼 수 있겠다.
반면, 한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몇몇 대학에서 성년의 날 행사로 순결 서약식을 갖기도 하였다. 사회에 만연해 있는 성 개방 풍조에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라고 밝히고 있다. 또한, 여러 종교단체에서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순결 서약식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모 대학에는 순결학과도 개설되어 있다. 이처럼 순결 이데올로기가 여전히 우리 사회에 작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과연, 혼전 정사를 어떻게 바라봐야할 것인가? 일단 청소년이나 아동과는 뚜렷하게 구분되는 성인의 경우에 국한된 혼전 정사에 대해서 논의해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1. 한국일보 2006, 4, 3, ‘68%동거 찬성’
2. 헤럴드경제 2006, 3, 23, ‘결혼 전제 동거 가능’
3. 강동욱, ‘직장인의 성의식과 관련 법률들의 준수 실태’, “법조”
4. 연합뉴스 2006, 5, 12 ,‘성년의 날 순결서약’
5. 김명식, ‘성적 자기결정권의 헌법적 근거에 대한 재고찰’, “성균관법학” 제15권 2호, 성균관대 비교법 연구소, 2003.
6. 러셀 바노이, “사랑이 없는 성”(황경식 역), 철학과 현실사, 2003.
7. 레이몽 A. 벨리오티, “Good Sex 좋은 섹스란 무엇인가”(구승희 역), 민음사, 2000.

하고 싶은 말
정말 열심히 쓴 보고서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