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우키요에에 대해서

 1  [일본대중문화]우키요에에 대해서-1
 2  [일본대중문화]우키요에에 대해서-2
 3  [일본대중문화]우키요에에 대해서-3
 4  [일본대중문화]우키요에에 대해서-4
 5  [일본대중문화]우키요에에 대해서-5
 6  [일본대중문화]우키요에에 대해서-6
 7  [일본대중문화]우키요에에 대해서-7
 8  [일본대중문화]우키요에에 대해서-8
 9  [일본대중문화]우키요에에 대해서-9
 10  [일본대중문화]우키요에에 대해서-10
 11  [일본대중문화]우키요에에 대해서-11
 12  [일본대중문화]우키요에에 대해서-12
 13  [일본대중문화]우키요에에 대해서-13
 14  [일본대중문화]우키요에에 대해서-14
 15  [일본대중문화]우키요에에 대해서-15
 16  [일본대중문화]우키요에에 대해서-16
 17  [일본대중문화]우키요에에 대해서-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대중문화]우키요에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우키요에의 정의
1. 우키요에의 정의
1) 우키요에의 개념
2) 우키요에의 종류


Ⅲ. 우키요에의 전개
1.초기 우키요에
1) 초기판화와 에시(?師)들
2) 니시키에(錦?)의 탄생과 스즈키 하루노부(鈴木春信)
2. 중기 우키요에
1) 도리 키요나가와 그 주변
2) 우타마로(歌?)와 샤라쿠(寫樂)
3. 후기 우키요에
1) 풍경화의 두 거장

Ⅳ. 19세기 중엽 시대적 배경과 근대 화가들
1. 근대사회의 예술풍조
2. 19세기 근대 화가에 미친 우키요에의 영향
1) 제임스 휘슬러(James A. McNeil Whister : 1834 - 1903)
2) 에두아르 마네(Edouard Manet : 1832 - 1883)
3) 에드가 드가(Edgas Degas : 1834 - 1917)
4) 끌로드 모네(Ckaude Monet : 1840-1926)
5) 빈센트 반 고호(Vincent Van Gogh:1853-1890)
6) 폴 고갱(Paul Gaugin : 1848 - 1903)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키요에가 유럽, 특히 프랑스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아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중엽이다. 1856년 프랑스의 동판호가 펠릭스 브라크몽이 「호쿠사이 만화」한 권을 발견, 그것을 동료 화가들에게 보이고 다닌 것을 계기로 하여 20세기 초, 니그로 예술 및 폴리네시아 예술이 일본 미술을 대신하여 등장하기까지 지속되었는데 1869년 파리 세계전이 열려 일본의 미술품이 다양하게 소개될 때에는 이미 많은 애호가들에 의해 열심히 수집되고 있을 정도였다.
한편, 유럽 미술에 있어서 이 당시는 자신들의 전통적인 회화방식에 대한 다각적인 반성과 함께 새로운 회화를 모색하던 시기로서 전통과 새로움의 충돌로 떠들썩한 분위기였다. 이 시기는 회화사상 혁명적이라 할 무기를 발견해 낸 때이기도 한데 이는 각자의 개성에 대한 자각이다. 자신이 발견한 아름다움을 그대로 그려낸다는 태도에서 획득하게 된 이 새로움은 회화를 단순히 모방하는 수단으로서가 아닌 무언가를 드러내는 것으로서의 위치에 올려놓는 발판의 구실을 하였다.
1. 우키요에의 정의
1) 우키요에의 개념
우키요에를 간단히 말하자면, 무상의 현세를 의미하는 ?우키요(浮世)?의 모든 사상을 있는 그대로 묘사한 에도(江?)시대(1603~1867)의 마을에시(町?師)에 의해 만들어진 서민성 넘치는 풍속화(風俗畵)의 총칭이다. 에도를 중심으로 발달한 것이므로 에도에(江??)라고도 한다.
원래 ?우키요(浮世)?라는 말은 불교의 현세적 사상에 입각해서 현세는 무상의 세계라는 뜻이였으나 중세 말기, 평화가 찾아오자 서민은 현세를 잠깐 동안의 세상이라고 여기고 향락을 추구하며 신나고 편하게 사는 뜻으로 바뀌게 되었다.
에도시대에 탄생한 우키요에는 신흥 력인 무사 ? 벼락부자 ? 상인 ? 일반대중 등을 배경으로 하는 왕성한 사회 풍속과 인간 묘사를 주제로 삼았다. 그리하여, 새로운 도시 생활을 무대로 등장한 서민이 주인공이 되어 다채로운 문화가 펼쳐져 미술에 신경지가 열리게 되었다.
1. 초기 우키요에
에도 전기(前期), 지방에서 모여든 다이묘(大名)와 다수의 가신단(家臣團)의 소비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 에도의 도시건설은 과열되고, 각종의 직인들, 상인들과 그 가족, 노동자들이 유입되고 정착되었다. 이런 배경 속에 우키요에는 정착하기 시작한다.

1) 초기판화와 에시(?師)들
① 스미즈리(墨摺り)판화와 히시가와 모로노부(菱川師宣)
우키요에 서막을 장식한 모로노부는 자수를 업으로 하는 집에서 자랐으며 에도에 와서 처음에는 자수의 밑그림을 그리는 화공이 되었으나 후에 본격적으로 화법을 배워 풍속화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구축하였다.
요시와라(吉原)유곽과 가부키의 야쿠샤평판기(役者評判記,), 명소안내기, 직인즈쿠시(職人?くし)와 미인즈쿠시(美人?くし)등 풍속적인 것, 그리고 고전적인 이야기와 와카 등의 고전문예의 해석본, 호색본 등 실로 광범위한 제재를 표현하고 압도적인 인기를 획득했다.
모로노부의 판화가 인기를 얻은 것은 당시의 목판 조각기술이 상당한 수준에 올라있었기 때문이며 유연한 색으로 표현한 인물들, 특히 여인들의 모습이 회화작품 못지 않게 목판으로 옮겨졌기 때문이다.
5) 빈센트 반 고호(Vincent Van Gogh:1853-1890)
고호가 우키요에 판화를 처음 발겨한 것은 누에넨 시절로 1885년 앙트어프 시절에는 우키요에 판화에 상당한 애착을 갖게 된 듯 하다. 1866년 파리에 도착해 로트렉, 피사로 등 우키요에에 관심을 갖고 있는 동료들을 만나면서 본격적으로 애호하기 시작하였는데 재정적인 곤란에도 불구하고 될 수 있는 한 많은 작품을 구입하려는 열성을 보여 1887년에는 탐브린에서 일본 목판화, 곧 우키요에를 전시하기까지 했다. 또한, 동양의 미술만을 전문으로 다루었던 빙갤러리의 허락을 얻어 전시실은 물론, 지하실, 다락 등을 두루 다니며 우키요에와 드로잉을 감상하느라 몇 시간씩 보내기 일쑤였는데 1887년 「탕기 할아버지」와 「탐브린 여주인의 초상」에는 그의 우키요에에 대한 관심이 잘 나타나 있다.
자연에 내재된 인상을 표현하려한 고호는 일본의 병풍에서나 나옴직한 모습으로 만발해 있는 꽃을 그리고 있는데 1889년 작 「아이리스」와 「꽃이 피어 있는 과일 나무의 가지」는 그 좋은 예라고 생각된다.
Ⅴ. 결론

1860년을 전후로 하여 약 40년간 지속된 우키요에의 영향을 살펴보면 시대에 따라, 각 화가들의 회화적 요구에 따라 그 양상이나 정도가 달랐음을 알 수 있다. 종래 무시되었던 우키요에가 가치 있는 것으로서 눈에 띄기 시작했다는 사실 자체도 이례적이지만 시대의 진전에 따라서 단순한 호기심, 또는 이국적 정감이 예술적 감흥 나아가 그에 몰두하는 경지에로 연결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안혜정, 2003, 『내가 만난 일본미술 이야기』, 아트북스
주드웰턴 지음, 김택 역, 1997, 『명화 이야기 시리즈 모네』, 도서출판 디자인하우스
주드웰턴 지음, 김택 역, 1997, 『명화 이야기 시리즈 고흐』, 도서출판 디자인하우스
진흥섭 역, 1990, 『일본 미술사』, 열화당
마츠바라 사브로, 이중희 역, 1993, 『동양 미술사』, 예경
허영환, 1988, 『동양미술의 감상』, 열화당
1982, 『세계 미술 대전집』, 동화출판사
◎논문
이화진, 2002, 「에도시대의 우키요에에 관한 고찰」, 동서대학교
하고 싶은 말
발표를 위해 정말 열심히 준비해서 A+받은 과제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서 글자 크기 줄간격등 편집에 신경을 많이 쓴 레포트로 중간중간에 중요한 각주나 참고문헌등을 정확히 명시해 두었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