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우키요에의 발자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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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문화] 우키요에의 발자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본론
1. 우키요에의 정의와 주제
2. 우키요에의 유명한 화가들
3. 서양인의 눈으로 바라본 우키요에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일본을 여행하고 기념품을 사오게 되면, 그 기념품에 화려하고 약간은 외설적이기도 한, 그림이 그려져 있는 것을 보게 된다. 예를 들면 작은 술잔, 부채, 달력, 액자 등등에서 일본의 전통 의상을 입은 여인이나 남녀의 은밀한 사랑을 나누고 있는 그림 들을 볼 수 있다. 또한, 일본 전통 음식점을 가거나, 일본어를 배우는 학원 같은 곳에서 걸려있는 일본인을 그린 그림들을 자주 접할 수 있다. 이 그림이 어떤 그림인지는 일본에 대해 연구하는 사람이 아닌 이상, 그 것에 대해 자세히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단지 그 그림은 일본 전통의 그림이라고만 생각을 하게 된다.
과연 이 그림의 정체는 무엇일까? 그 것은 바로 ‘우키요에’ 이다. 먼저 초기 발생 배경이 되는 에도시대와 ‘우키요’에 대한 정의, 제작 과정을 살펴보면서 대표적 우키요에 작가의 표현 양식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또한 우키요에 작가의 작품을 살펴보면서 당 시대 인물들의 실생활, 에도(江戸)를 중심으로 도시 풍경, 토속적 특징 즉 우키요에가 서민들에게 어떤 존재였으며 자포니즘을 중심으로 서양에는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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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 논문 / 강미경 / 경남 대학교 -프랑스 나비파(Nabis)와 자포니즘(Japonisme)의 상관관
계(相關關係) /2004
학술 논문 / 김혜정 / 한국 복식 학회 - 19세기 인상주의 회화 작품 속에 표현된 쟈포니즘
으로서의 일본 복식에 관한 연구) / 2003
일본의 문화와 예술 / 구정호 / 한누리미디어 / 2000
알기 쉬운 일본사 / 윤영기 번역 / 경성 대학교 출판부
반고흐 영혼의 편지 / 빈센트 반 고흐 / 예담 / 1999
에도시대의 일본미술 / 크리스틴 구스 / 예경 / 2004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tntjsghk93/80001515519 -사과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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