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포스코 대미통상마찰 사례

 1  [국제경영] 포스코 대미통상마찰 사례-1
 2  [국제경영] 포스코 대미통상마찰 사례-2
 3  [국제경영] 포스코 대미통상마찰 사례-3
 4  [국제경영] 포스코 대미통상마찰 사례-4
 5  [국제경영] 포스코 대미통상마찰 사례-5
 6  [국제경영] 포스코 대미통상마찰 사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영] 포스코 대미통상마찰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한미간의 통상마찰.

2.포스코

(1) 포스코

(2) 포스코 제품에 대한 수입규제
3.열연소재의 예외인정 관철 방안.
(1) 정부차원
(2) 당사차원

4.장기적인 대응방안

(1)제품시장영역의 조정

(2)젼략적 우위 강화

(3)정치적 대응
5. 중국과의 통상마찰에 대한 대응방안

(1) 중국의 교역여건

(2) 우리 수출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요인

(3) 철강제품.

Ⅲ.결론
본문내용
. 서론

한국의 오늘날의 경제성장은 비약적으로 이루어냈다. 그 주력이 무역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다. 환경적으로 자원이 적은 한국은 원자재를 수입해서 완제품을 수출하는 무역형태에 의존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한국은 높은 무역 의존도란 독특한 특징을 가진 나라이다. 그러므로 외국과의 잦은 무역 마찰은 한국기업에게 불리하게 적용될 수밖에 없으며, 한국경제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따라서 한국은 외국과의 통상마찰을 지혜롭게 해결 할 수밖에 없다. 이중에서도 미국은 한국과의 교역량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나라이다. 이러한 미국과의 통상마찰사례인 포스코의 대미통상마찰을 분석함으로서 그 원인과 한국기업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점차 강대국들의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되는 추세 속에서 꼭 이루어져야 할 과제이다.

Ⅱ. 본론

1. 한미간의 통상마찰

한국은 비약적인 경제성장과 함께 철강 산업도 단기간에 세계적인 수준으로 올라섰다. 한국은 1970년대 이전에는 평로와 몇 기의 전기로만을 보유하고 있었는데, 1973년 포항제철이 고로방식에 의한 조강생산 능력을 갖추기 시작하면서 한국의 철강산업은 연평균 100만 톤 이상의 지속적인 설비확장세를 보여, 조강생산 능력이 1997년 기준으로 4,200만 톤에 이르게 되었다. 한국이 처음으로 조강생산이 조강소비를 초과하는 철강 순수출국이 된 것은 1979년이었다. 이후 한국의 철강수출은 꾸준히 증가하여 1965년 당시 3,000톤에 불과했던 강재 수출이 1993년에는 1,000만 톤을 넘어섰고, 1997년에는 1,070만 톤 수준에 이르렀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 장기화된 세계 철강산업의 불황기 중에 이처럼 한국이 주요 철강 수출국으로서 등장하게 되어 통상마찰이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었다.
한국은 1970년대에 본격적으로 수출을 시작하였다. 1970년대에는 미국과의 무역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그 비중은 무역국이 다양해지면서 점차 줄어들었다. 현재 한국의 철강재 수출은 일본, 동남아, 중국, 미국 순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대미수출 비중의 하락세에는 미국과의 통상마찰이 주요한 원인으로 자리 잡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