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론]판타지 영화의 이해

 1  [영화론]판타지 영화의 이해-1
 2  [영화론]판타지 영화의 이해-2
 3  [영화론]판타지 영화의 이해-3
 4  [영화론]판타지 영화의 이해-4
 5  [영화론]판타지 영화의 이해-5
 6  [영화론]판타지 영화의 이해-6
 7  [영화론]판타지 영화의 이해-7
 8  [영화론]판타지 영화의 이해-8
 9  [영화론]판타지 영화의 이해-9
 10  [영화론]판타지 영화의 이해-10
 11  [영화론]판타지 영화의 이해-11
 12  [영화론]판타지 영화의 이해-12
 13  [영화론]판타지 영화의 이해-13
 14  [영화론]판타지 영화의 이해-14
 15  [영화론]판타지 영화의 이해-15
 16  [영화론]판타지 영화의 이해-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론]판타지 영화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판타지의 개념, 분류


2. 판타지의 역사 및 유래

1) 영화화 이전의 판타지

2) 영화화 이후의 판타지


3. 판타지의 특징 및 구조분석


4. 판타지가 유행하는 이유


5. 결론
본문내용
영화는 판타지다. 카메라로 어떠한 피사체를 찍으면, 그 대상은 카메라를 통해 필름 위에 이미지로 남게 되고, 그 이미지는 영사기를 통해 스크린 위에 허깨비처럼 어른거린다. 최초의 영화 중 한 편으로 꼽히는 열차의 도착(1895)를 상영했을 때, 파리의 그랑 카페에 모였던 관객들은 화면에서 기차가 튀어나오는 줄 알고 혼비백산했다는 이야기는 영화의 판타지적 성격을 나타내는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이 영화에 익숙해지면서 색다를 판타지를 찾게 되었고, 이제 판타지는 하나의 장르나 요소로 굳어졌다. 현대의 관객들은 왠만한 판타지에는 눈 하나 깜박하지 않으며 좀더 강렬하고 자극적인 판타지를 짜낸다.
영화사전을 찾아보면 판타지 영화를 “있을 법하지 않은 줄거리에 가공의 사건, 등장인물 등을 혼성하여 극화한 영화의 유형” 혹은 “우리가 알지 못하는 세계, 우리가 실재하는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 세계에 관한 영화”로 정의 내린다.
초기 영화사의 가장 중요한 감독 중 한 명이며, 픽션 영화의 선구자로 칭송되는 조르주 멜리에스. 대표작 ‘달세계 여행’으로 인해 흔히 SF영화의 개척자 정도로 과소평가 되기도 하는 그의 진정한 의의는 ‘영화에 대한 사고’에 있다. 그는 전직 마술사였다. 그는 영화라는 매체를 자신의 전문 분야인 마술의 좋은 도구로 생각했다.
참고문헌
디자인문화실험실 기획 편집 “디자인 문화비평 -판타지 스케이프”


장루이 뢰트라 "영화의 환상성"


제라르렌 "판타스틱 영화와 그 신화들"


페더만 "초소설"


잭슨 "판타지 :제체 전복의 문학"


수잔 헤이워드 "영화사전 이론과 비평"


김성곤 "왜 지금 판타지 문학인가?"
(기획특집 - 판타지, 환상성, 혹은 새로운 상상력)


기획기사 "판타지 영화 그것이 알고 싶다"


그 외 Yahoo, Naver, Empas 지식 검색 등 다수
하고 싶은 말
퇴마록 등의 한국의 판타지영화들과 반지의 제왕 등을 실례로 판타지 영화를 완벽하게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관련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