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정보화시대의 문학교육과 문학교육의 새로운 방향

 1  [교육학]정보화시대의 문학교육과 문학교육의 새로운 방향-1
 2  [교육학]정보화시대의 문학교육과 문학교육의 새로운 방향-2
 3  [교육학]정보화시대의 문학교육과 문학교육의 새로운 방향-3
 4  [교육학]정보화시대의 문학교육과 문학교육의 새로운 방향-4
 5  [교육학]정보화시대의 문학교육과 문학교육의 새로운 방향-5
 6  [교육학]정보화시대의 문학교육과 문학교육의 새로운 방향-6
 7  [교육학]정보화시대의 문학교육과 문학교육의 새로운 방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정보화시대의 문학교육과 문학교육의 새로운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학의 죽음
Ⅱ. 속도의 시대, 아우라의 상실
Ⅲ. 만인 창조자의 새로운 현실
Ⅳ. 하이퍼텍스트의 환상
Ⅴ. 새로운 시대와 문학 연구, 문학 교육의 역할
본문내용
Ⅰ. 문학의 죽음
"이제 문학은 대학이라는 제도 속에만 존재한다"라는, 우리로서는 낯선 진단이 미국에서는 당연한 상식으로 통한다고 한다. 대학의 교육과정 밖에서 문학은 이미 대중의 중심 관심 대상에서 밀려난 지 오래이며 따라서 지적 사회적 영향력을 거의 상실한 주변부 문화의 하나로 떨어지고 말았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그들은 '문학의 죽음'이라 부른다.
우리의 경우는 물론 이처럼 심각하지 않다. 그러나 멀지 않은 장래에 우리도 우울한 어조로 '문학의 죽음'을 뇌일 것이 틀림없다는 사실을 우리는 절박한 위기의식 속에서 시시각각 확인하고 있다.
나는 여기서 급속도로 발밑이 무너지고 있는 이런 위기의 상황에서의 문학 연구와 문학 교육에 대하여 몇 가지 점을 중심으로 생각해보고자 한다. 새로운 방향의 제시라는 점에서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겠지만, 새로운 방향 모색 작업을 위한 출발점의 확인이란 의미는 있다고 생각한다.


Ⅱ. 속도의 시대, 아우라의 상실
속도의 시대이다. 모든 것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정보 전달의 속도는 갈수록, 급속도로 증대한다. 인터넷은 전세계를 공간성이 무화된 동시성의 차원으로 옮겨놓았다. 전달 속도가 빨라지는 것에 비례해 정보의 수명은 짧아진다. 새로운 정보의 생산 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당연한 것, 생산과 전달, 폐기의 회로는 갈수록 더욱 더 빠른 속도로 회전한다.
참고문헌
강내희, 「디지털 시대의 문학하기」, 『문화과학』, 1996 봄호.
강상희, 「90년대 그리고 새로운 세기의 소설에 관한 불길한 상상」, 『90년대 문학 어떻게 볼 것인가』, 민음사. 1999.
김병익, 「컴퓨터는 문학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동서문학』, 1994 여름호.
김성곤, 『뉴미디어 시대의 문학』, 민음사, 1996.
김재국, 「사이버환경의 등장과 소설의 변화」, 『현대소설연구』11호, 1999.
도정일, 「이야기의 바깥은 없다」, 『세계의 문학』, 1996 겨울호.
송현호, 「영상매체의 발전과 소설의 변화」, 『현대소설연구』11호, 1999.
앨빈 커너(최인자 옮김), 『문학의 죽음』, 문학동네, 1993.
우찬제, 「복합매체 환경과 소설의 장래」, 『현대소설연구』11호, 1999.
우한용, 「컴퓨터 시대의 소설 환경」, 『소설과 사상』, 1994 봄호.
움베르토 에코 외, 『시간의 종말』, 끌리오, 1999.
이 경, 「다매체 시대의 여성 소설」, 『현대소설연구』11호, 1999.
정과리, 「문학 언어의 미래」, 『21세기 문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9.
정정호, 「컴퓨터 시대의 글쓰기의 명암」, 『소설과 사상』, 1994 봄호.
최혜실 편, 『디지털 시대의 문학예술』, 문학과 지성사, 1998.
최혜실, 『모든 견고한 것들은 하이퍼텍스트 속으로 사라진다』, 생각의 나무, 2000.
황국명, 「다매체 환경과 소설의 운명」, 『현대소설연구』11호, 1999.
황순재, 「통신문학, 개척되는 문학의 영토」, 『오늘의 문예비평』, 1997 여름호.
하고 싶은 말
소논문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