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 오늘날의 적극적 인사행정

 1  [인사행정] 오늘날의 적극적 인사행정-1
 2  [인사행정] 오늘날의 적극적 인사행정-2
 3  [인사행정] 오늘날의 적극적 인사행정-3
 4  [인사행정] 오늘날의 적극적 인사행정-4
 5  [인사행정] 오늘날의 적극적 인사행정-5
 6  [인사행정] 오늘날의 적극적 인사행정-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사행정] 오늘날의 적극적 인사행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Ⅱ 적극적 인사행정의 개념과 의의
1. 개념
2. 의의

Ⅲ 적극적 인사행정의 주요 사례
1. 적극적 인재 채용(특별 채용을 중심으로)
(1) 개요
(2) 기대효과
(3) 문제점
(4) 개선방향
2. 적극적 공직개방(개방형 직위제도를 중심으로)
(1) 개요
(2) 기대효과
(3) 문제점
(4) 개선방향
3. 적극적 경력개발(핵심인재 확보를 위한 경력개발제도(CDP)를 중심으로)
(1) 개요
(2) 기대효과
(3) 문제점
(4) 개선방향
4. 적극적 교육훈련
(1) 개요
(2) 기대효과
(3) 문제점
(4) 개선방향
5. 평가관리 시스템의 현황과 개선방안(직무성과 계약제를 중심으로)
(1) 개요
(2) 기대효과
(3) 문제점
(4) 개선방향

Ⅳ 향후 적극적 인사행정의 발전방향

Ⅴ 결
본문내용
Ⅰ 서
인사행정은 정부의 가장 핵심적인 기능의 하나이다. 왜냐하면 고도의 능력과 정열을 지닌 인적 자원이야말로 정부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부의 기능이 확대되고 복잡해질수록 정부의 인사정책은 더욱 중요시된다. 현재 한국 사회는 모든 면에서 급속한 변화를 겪고 있다. 시민의식이 향상되어 정부와 공무원에 대한 비판의식이 성숙되었으며 그에 따라 작고 효율적인 정부의 구성과 행정의 생산성과 전문성 제고, 부패 척결 등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고 있다. 한편 공무원들도 공직자로서의 의무 외에 개인적 권익에 대한 인식이 높이지고 있다. 이와 같은 환경에 대한 대응을 위해 인사행정은 보다 적극적인 면모를 띠게 되었다. 아래서는 적극적 인사행정의 의의와 개념, 주요 사례를 살펴보고 사례의 문제점과 대응 방안을 고찰해 봄으로써 한국 인사행정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보겠다.


Ⅱ 적극적 인사행정의 개념과 의의
1. 개념
기존의 인사행정은 합법성을 유지하는 것 즉, 엽관주의의 폐해를 방지하는데 목적을 두고 엄격한 실적주의를 적용하였으며 따라서 소극적 인사행정의 형태를 띠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인사행정은 기존의 인사행정이 인력의 획득과 배치, 통제와 보수관리 등의 역할을 했던 것과는 달리 조직 구성원의 능력발전과 작업생활의 질을 높이고 제한된 인적자원의 효율적 관리전략가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오늘날의 적극적 인사행정은 인력을 조직 목표달성의 핵심적인 자산 즉, 인적자원으로 인식하고 인적자원의 관리를 조직의 전략적 관리와 연결시키는 것이며 인적자원은 개인의 욕구와 정부의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적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관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적극적 인사행정에서는 인사행정에 투입되는 재정을 비용으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투자의 개념으로 이해하게 된다.

2. 의의
인사행정은 기술적 판단을 요구하는 문제가 아니라 가치판단을 요구하는 문제이다. 이러한 면에서 적극적 인사행정은 현재 시대상황에 맞는 가치들을 제고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적극적 인사행정은 행정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으며 환경에 대한 대응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또한 행정의 국민에 대한 대표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결과적으로는 정부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것이다. 가속화된 변화와 경쟁 속에서 조직은 목표 지향적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하는 반면 개인은 자율성과 자아실현의 욕구를 더욱더 강렬하게 표현하고 있다. 적극적 인사행정은 개인의 욕구와 조직의 필요가 접합하는 공통분모를 활용하여 바람직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한다.
하고 싶은 말
행정학과 4학년으로 4년동안 배운 행정학을 주제별로 정리한 답안지입니다.
교수님과 두번에 걸친 수정과 보안작업으로 완성도 높은 논술답안지라고 자부합니다.
행정고시 2차 논술시험과 행정학을 배우는, 행정학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