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동양의 전통적 과학관 - 서경덕과 홍대용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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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사]동양의 전통적 과학관 - 서경덕과 홍대용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경덕 - 화담집
'주기론'을 통해 본 동양의 경험적 과학관
화담 서경덕과 '기철학'
이황과 이이의 이기론 비교
율곡 이이의 이기론

2. 홍대용, 의산문답
참고 자료
본문내용
동양의 전통적 자연관에 대한 자료는 많으나, 순수하게 과학관에 대해 서술하고 있는 자료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동양에서는 과학이 서양에 비해 상대적으로 천시되었기 때문에, 어떠한 과학관이 확립되지 못한 까닭도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서경덕과 홍대용을 중심으로 그들의 과학관에 대해 알아보았다.

1. 서경덕 - 화담집

'주기론'을 통해 본 동양의 경험적 과학관

화담 서경덕은 우주와 인간의 근본원리를 '이(理)'와 '기(氣)'로 나누어 원리인 이 와 그 작용인 기로 우주를 설명한 주자의 성리학에 반대했다. 화담은 이를 기 속에 내재하는 법칙으로 보았다. 기와 이를 지양, 통일하여 일원적으로 본 것이다. 이것이 서경덕의 핵심사상인 '기일원론'이다. 그는 기의 작용에 따른 사물의 변화와 운동에 대한 생각을 발전시켜 다양한 사물 현상이 발생하는 과정을 밝힌다. 사물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고 상호 작용하면서 사물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그는 부채로 바람을 일으키는 현상을 예로 들어 이것을 설명하고 있다.
묻건대, 부채를 부치면 바람이 생기니 바람은 어디로부터 나오는가, 만약 부채에서 나온다고 말하면 부채 속에 언제 바람이 있었는가. 만약 부채로부터 나오지 않는다고 말하면 그렇다면 바람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부채에서 나온다고도 할 수 없고 부채에서 나오지 않는다고 할 수도 없다. 허에서 나온다고 한다면 도리어 부채를 떠나서 갑자기 허가 어떻게 스스로 바람을 낳을 수 있으리오. 나는 이렇게 말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부채가 능히 바람을 일으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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