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장예모감독과 중국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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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화] 장예모감독과 중국영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장예모 감독의 프로필

2. 장예모 감독의 특징 (5세대감독)

3. 장예모 감독의 중국영화
⑴ 붉은 수수밭(紅高梁)
⑵ 국두
⑶ 홍등(원제-大紅燈籠高高掛)
⑷ 귀주 이야기
⑸ 인생(人生-活着)
(6) 영웅
(7) 연인 -십면매복(十面埋伏)





본문내용
오늘날 중국이 오싹하리만큼 빠르게 급부상을 시작하면서 여러 부문에서 뛰어나다고 평가받는 부문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모든 생산품에 있어서 품질은 약간 미흡하지만 전체적으로 우리나라의 기술과 몇 년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예술 쪽이나 연예계에서도 한국 못지않은 대 스타성인물들의 면모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고 있다. 한창 한류열풍이라고 우리나라의 스타나 물건들이 대거 중국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는 반면에 역류열풍이라고 해야 할지 중류열풍이라고 해야 할지 반대로 중국의 스타들도 한국에서의 입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중문학도인 나로서는 중국의 경제부분이나 사회부문에 관심도 두어야 하지만 좀 더 중국의 문화에 접근적인 방법으로 영화 쪽을 살펴 볼 것이고 많은 영화계 인물들 중에서 장예모 감독을 배경으로 하여 접근하고자 한다. 장예모 감독의 영화를 통해 다시 한번 중국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장예모 감독의 프로필

장예모(張藝謨)모는 중국 시안(西安) 출생이다. 사진작가가 되려는 포부를 안고 자랐지만 중학교 시절 예술은 부르조아적이라고 매도 당하던 문화혁명을 겪게 된다. 그는 전직 중국 국민군 대령의 아들이라는 출신 성분 때문에 농촌에서 3년간 '정치개조' 교육을 받게 되는데, 1971년에서 1978년까지 멧돌 돌리는 일을 했다고 한다. 예술과 촬영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책이나 자료들이 부족했음에도 불구하고 취미로 스틸 촬영을 시작했다. 1978년 베이징 영화학교가 전국적인 시험을 치르자 장이모는 높은 점수로 통과한다. 하지만 27살인 장이모는 나이 제한에 걸려 거절당한다. 그러자 문화부 장관에게 직접 편지를 썼는데 문화혁명으로 인해 10년을 허비했다는 내용이었다. 두 달 후 그는 영화학교의 촬영학과에서 공부해도 좋다는 허락을 받게 된다. 1982년 졸업을 한 그는 구앙지 필름스튜디오에서 일을 하게 된다. 이후 지앙 필름 스튜디오로 옮겨서 장 준카오감독의 (1982), 첸 카이거 감독의 (1983)를 촬영했다.
참고문헌
http://www.naver.com/백과사전 및 블로그들
http://www.shinbiro.com/ @cine/china/huozhe.htm
http://www.shinbiro.com/ @cine/china/hong_gao_liang.htm
안병섭 외 지음 한겨레 신문사 p271∼273
http://mzn.com/chinastar/p/zhangyimo.htm
http://www.kyungnam.ac.kr/yujang 홈페이지 참조
유중하 씨네21-148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