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 조선왕조실록의 호패제도를 통해 본 시대상

 1  [전통문화] 조선왕조실록의 호패제도를 통해 본 시대상-1
 2  [전통문화] 조선왕조실록의 호패제도를 통해 본 시대상-2
 3  [전통문화] 조선왕조실록의 호패제도를 통해 본 시대상-3
 4  [전통문화] 조선왕조실록의 호패제도를 통해 본 시대상-4
 5  [전통문화] 조선왕조실록의 호패제도를 통해 본 시대상-5
 6  [전통문화] 조선왕조실록의 호패제도를 통해 본 시대상-6
 7  [전통문화] 조선왕조실록의 호패제도를 통해 본 시대상-7
 8  [전통문화] 조선왕조실록의 호패제도를 통해 본 시대상-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통문화] 조선왕조실록의 호패제도를 통해 본 시대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호적(戶籍)제도란 무엇인가?
ⅱ. 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에서 보이는 호패(號牌)
ⅲ. 호패제도의 폐단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중세 봉건국가인 조선은 상 ․ 하 관계가 분명한 신분제 사회이다. 조선시대에는 신분제도를 분명히 하기 위해 여러 가지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실행하였다. 이러한 장치를 사용했다고 하는 점은 봉건시대 신분제도에서 몇몇 안 되는 소수의 지배계층이 사회 전반적인 특권을 누리기 위해서 혹은 하급계층의 사람들을 통제하기 위해서 사용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제도적 장치 중에 호패제도를 통해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통제되어 왔고 또한 그러한 제도 안에서 어떠한 삶을 살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ⅰ. 호적(戶籍)제도란 무엇인가?
경국대전(經國大典)에서보이는 호적

우선 호패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상위제도라 말할 수 있는 호적제도를 보고자 한다. 호적제도를 명시하는 많은 자료 중에 경국대전의 내용을 선택한 이유는 대전(大典)자체가 가지는 의의가 조선시대 전반적인 사회, 문화, 법률 등을 담고 있으며, 1484년 이후 개정되지 않고 / 《경국대전》을 감교한 후에는 함부로 고치지 못하게 할 것을 전교하다
승정원(承政院)에 전교(傳敎)하기를, “《경국대전(經國大典)》을 감교(勘校)한 뒤에는 《대명률(大明律)》의 예(例)에 따라 경솔하게 어지러이 고치지 못하게 하고, 고치기를 청하는 자가 있으면 법을 세워서 논죄(論罪)하는 것이 어떠한가?”하자, 승지(承旨)들이 아뢰기를, “상교(上敎)가 윤당(允當)합니다.”하였다.

1-1)사회 경제적 발전과 모순의 발로로 후기에는 『경국대전』에 적지 않은 수정과 보충을 가하여 『속대전』, 『대전통편』, 『대전회통』과 같은 법전이 나왔지만 『대전』에서 세워놓은 제도의 기본 틀과 통치규범의 기본 원칙에는 변함이 없었다.
조선후기까지 내려오기 때문에 조선의 기본 국가 이념을 담고 있다고 판단하여 선택하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