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건강] 준비운동이란?

 1  [스포츠와 건강] 준비운동이란?-1
 2  [스포츠와 건강] 준비운동이란?-2
 3  [스포츠와 건강] 준비운동이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와 건강] 준비운동이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준비운동의 의의

2. 준비운동의 필요성

3. 준비운동에 의한 신체기능의 변화
(1) 체온의 상승
(2) 신체의 유연성과 근육의 효과
(3) 호흡순환 기능의 효과
(4) 신경기능의 효과

4. 준비운동의 효과 지속
 
본문내용
1. 준비운동의 의의

준비운동을 충분히 하지 않고 가만히 있다가 갑자기 심한 운동을 해서는 안 된다. 주 운동을 하기 전에 근육과 관절을 서서히 푸는 준비운동을 먼저 해야만 한다. 준비운동은 특히 40대 이후의 사람들에서 중요한 문제이다. 준비운동은 상해를 방지하고 기록향상에 기여하는 방법으로 권장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준비운동은 신체활동에서 사용하는 주 근육 군을 포함 시켜야만 한다. 준비운동은 주 운동에 접근할 수 있는 강도까지 점차적으로 증대 시켜야 한다. 근육온도를 적정수준까지 올리기 위해서 5~10분 정도의 정적 운동이 필요하다.
쿠퍼 박사는 5분간의 준비운동을 권장하였다. 먼저 1분간 팔과 다리와 등을 펴는 운동을 하고, 다음 1분간은 무릎을 굽히고 일어나 앉기와 엎드려 팔굽혀 펴기를 그리고 다음 1분간은 무릎을 굽히고 일어나 앉기와 엎드려 팔굽혀 펴기를, 그리고 다음 1분은 빠른 걸음걸이로 원을 그리며 걷기를 하고, 또 다음 1분은 15초 간격으로 걷기와 가볍게 제자리 달리기 운동을 교대로 반복하고, 마지막 1분은 계속하여 가볍게 달리기를 한다.
즉, 1마일을 12~13분으로 달리는 속도로 천천히 뛴다. 이 때, 뛸 때는 가능한 한 발꿈치를 땅에서 떼지 않고 뛰어 발과 무릎관절 근육을 서서히 펴도록하여 주 운동을 할 때 지장이 없게 한다. 이러한 5분간의 준비운동을 하고서 주 운동으로 들어가야 한다.
주 운동을 할 경우도 3마일 뛰기 등 지구력을 요하는 운동을 할 때는 주 운동 처음 몇 분간은 준비운동의 마지막 운동인 서서히 뛰는 운동을 좀 더 계속하도록 한다.
최초의 5~10분의 걷기나 달리기 후에 나머지 5~10분은 유연체조기가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상해예방을 위해서는 탄력을 주지 않는 스트레칭 운동이 좋다.

하고 싶은 말
준비운동에 관한 내용을 정리한 보고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