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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커뮤니티]가상현실과 인터넷가상공동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가상현실
1. 가상현실의 개념
2. 인터넷과 가상현실
◈ 인터넷과 가상공동체
1. 가상공동체의 개념
2. 가상공동체의 특성
3. 가상공동체에 대한 비판
4. 공동체 네트워크 운동
본문내용
◈ 가상현실
1. 가상현실의 개념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은 군사, 오락, 의료, 학습, 영화, 건축, 설계,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면서 공상과학 소설이나 영화에서 묘사되는 상상적 단계를 벗어나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 가상현실 기숙의 도입은 인터넷도 예외는 아니다.
'가상현실이란 용어는 1989년 재론 래니어(JaronLanier)에 의해 고안되었지만, 그것을 지칭하는 개념이나 시스템은 기술 중심적 입장, 경험 중심적 입장, 그리고 사이버문화적 입장 등에 따라 각기 달리 정의되어 왔다. 그 중에서 많이 제시된 것은 기술 중심적 정의이다. 스토이어(Steuer. 1992)는 기술 중심적 정의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것으로 다음 세 가지 에를 들고 있다.
◎ 가상현실은 이용자가현실과 같은 3차원 상황 속에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투구형 고글과 선으 로 연결된 의상을 통해 경험하게 되는 전자적인 환경 시뮬레이션이다. (Coates. 1992)
◎ 가상현실은 인간의 움직임에 반응하도록 컴퓨터에 의해 생성된 이미지들로 채워진 대안 세계(alternative world)이다. 대개 이러한 시뮬레이션 환경은 비디오 고글과 광섬유 데이터 장갑을 특징으로 하는 고가의 데이터 슈트의 도움으로 접할 수 있다. (Greenbaum, 1992)
◎ 특정한 프로젝트들을 기술하기 위해 가상세계, 가상조종석 그리고 가상작업장 등과 같은 용어들이 사용되 었다. 1989년 VPL사의 CEO인 재론 래니어가 가상현실이란 용어를 고안함으로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