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  [서양교육사]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1
 2  [서양교육사]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2
 3  [서양교육사]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3
 4  [서양교육사]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4
 5  [서양교육사]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5
 6  [서양교육사]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교육사]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페스탈로찌의 생애와 업적

Ⅱ. 페스탈로찌의 기본이념
1. 자연관
2. 인간관
3. 종교관

Ⅲ.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1. 기본교육사상
2. 가정교육
3. 생활노작교육
4. 합자연교육

Ⅳ.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페스탈로찌의 기본이념
1. 자연관
페스탈로치의 사상에서 자연의 개념이 중심이 된 것은 루소와 기독교의 영향이 컸다. 따라
서 그가 파악한 자연은 인간과 사랑을 기본으로 해야만 이해가 가능하며 인간존재의 핵심 곧, 감정과 내면성에 계시된 근원적인 기초였다.
자연을 찬미하고 자연의 위대함에 경배하며 노래하는 페스탈로찌의 마음속에는 신에 대한 감사가 있다. 그의 자연은 인간본성의 순수함을 의미한다. 페스탈로치는 자연을 크게 타락한 자연과 타락하지 않은 자연으로 구분한다. 페스탈로찌가 지향하려는 자연은 타락하지 않은 자연에로의 인간성의 회복에 있다고 하겠다. 이것을 페스탈로찌는 신성으로 표현하였다.
이와 같은 그의 자연관 중에서 특징적인 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성 중에서 이성보다 감성 곧 감각, 본능, 욕망, 동물적 힘, 불변적 감정 등을 강 조하고 있다.
둘째, 철저히 인위적인 것을 배격하고 있다.
셋째, 지향점을 신성 곧, 선에 두고 있다.
이렇게 볼 때에 페스탈로치의 자연은 인간의 인간성을 의미하며 인간성 중에서도 감성적 측면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그의 자연은 "인간적 자연"이며 "감각적 자연"이라고 집약될 수 있다.

2. 인간관
인간성의 계발을 통한 사회개혁을 시도한 페스탈로찌의 사고에 있어서 인간의 문제는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무엇보다 먼저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여 이로써 올바른 인간관을 정립하고자 노력하였고, 모든 인간이 본질적으로 선한 본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신 앞에 모든 인간은 동등한 존재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그는 인간 곧, 인간의 본성에 대해 강한 믿음을 지니고 있는데, 인간은 자신의 의지에 의하여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갈 수 있는 존재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특히 악에 대한 선의 투쟁, 행복의 추구 등 모든 것이 개인의 의지에 의하여 가능하다고 보았다.
페스탈로찌는 인간이란 선천적으로 본성, 본능, 또는 소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것들을 인간 정신의 근본력이라 하고 이 근본력을 정신력(지력), 심정력(도덕력), 감각력(기술력)으로나누어 이것이 조화로운 발전을 이룰 때 사람의 인간성이 드러나고 참된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정영근외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2002)
․김정환,󰡒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고려대학교출판부 (1975)
․김천일,󰡒교육사󰡓, 재동문화사 (1983)
․채명희,󰡒페스탈로찌의 사회개혁을 위한 교육사상󰡓,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87)
하고 싶은 말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그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