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

 1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1
 2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2
 3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3
 4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4
 5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5
 6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페스탈로치의 생애

2. 페스탈로치의 학원과 저서

① 학원 (및 활동)

② 저서

3. 페스탈로치의 교육관

4. 페스탈로치의 교육목적

5. 교육사상

① 삼육론 (3H론)

② 기초도야론

6. 교육방법

① 합자연교육론

②직관교육론

③전인적 체육론

④ 노작교육론

⑤ 가정교육론

7. 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는 ‘민중교육’(Volksbildung)의 파종자이다. 이 민중교육 이념의 등장으로 서양교육사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데 이 이념이 서양교육사의 분수령이라고 평가하는 교육사가들이 많다. 어떤 사람은 이것을 교육사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라고도 말한다.
이는 구체적으로 어떤 전환인가
첫째는 교육의 주요대상의 전환이다. 상류층을 주요대상으로 하는 교육에서 국민의 절대다수를 점하는 민중을 그 주요대상으로 하는 국민교육의 이념의 등장이다.
둘째는 생활교육이다. 교육의 주요 내용이 읽기·쓰기·셈하기 등 소위 3R's로 상징되는 지식의 전달·습득에 있다기 보다는 어린이의 삶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능력·기능·태도를 생활을 통해서 갖추게 해주는 경험중심의 교육을 이름이다.
셋째는 각성의 교육이다. 어린이 하나하나가 인격으로 성숙하고 자기를 실현하게 부추겨주는 교육을 이름이다.
이 세가지 가닥으로 엮어지는 새로운 교육이념, 이것이 바로 페스탈로치가 그 파종자로 평가되는 ‘근대교육’인 것이다.

















1. 페스탈로치의 생애

페스탈로치는 1746년 스위스에서 태어나 어릴 때부터 신앙심이 깊어 빈민교육의 꿈을 품게 된다.
그는 대학교 시절 전 유럽을 매혹시킨 루소의 “에밀”을 보고 큰 감명을 받아 개인적 자유의 이상, 순수한 생활, 광범위한 인본주의의 영향을 강하게 받게 되면서 신학을 포기하고 법률을 공부하여 실제적인 사회개혁에 큰 관심을 갖게 된다. 당국에서 비기독교적인 금서로 규정하고 책의 출간을 금지하자 페스탈로치는 애국단이라는 진보투쟁 학생 단체를 만들어 활동하다 감금되게 된다.
거기서 대학공부에 회의를 느낀 페스탈로치는 대학을 그만두고 농장에 견습생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거기서 쌓은 경험을 이용하여 농장을 경영하지만 척박한 환경 탓에 실패하고 만다. 그 인생의 쓴 잔을 마시고 그는 비로소 농민, 빈민에 대하여 구제대책을 적극적으로 세우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