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낭만적 사랑과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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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론] 낭만적 사랑과 사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기
Ⅱ. 보편적 주제
Ⅲ. 주제의 형상화 방법
1. 형식에서 보여지는 포스트모더니즘
1) 구조상의 특징
2) 캐릭터에서 보여지는 현대사회의 건조한 사랑
3) 상징
Ⅳ-1. 작가의 말
Ⅳ-2. 작가의 말
Ⅴ. 결론
반(反)연애소설 - "낭만적 사랑과 사회"- 아이러니를 통하여 깨어지는 낭만적 사랑
본문내용
오! 유리

Ⅰ. 들어가기
문학이 시대를 반영한다는 것은 시대가 문학에 영향을 준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자본과 물질의 산물인 90년대의 소설은 그 사회적인 구조 안에서 우리들의 삶을 반영한다. 이러한 관점은 소설이 가지는 보편성과 역사성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ꡒ사랑ꡓ 이라는 어쩌면 너무도 진부하고 뻔한 주제가 90년대라는 역사적인 현실 안에서 새롭게 해석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소설의 제목은 ꡒ낭만적 사랑과 사회ꡓ 이다. 이 제목은 살스비의 저서 『낭만적 사랑과 사회』와 같다. 단순히 제목뿐만이 아니라 각주를 택하고 있는 형식 역시 소설의 형식이라기보다는 인문서의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살스비는 사랑이 사회적 산물인 이유에 대해 "남녀간에 사랑에 대한 관심이 불평등한 이유는 남성들이 여러 가지 통로를 통해 지위를 얻는 반면 여성들은 남성과의 결혼을 통해서만 지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이처럼 다분히 의도적으로 차용하고 있는 제목과 형식은 그 책이 다루고 있는 내용을 90년대식으로 형상화하려는 작가의 의도와 만난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발견되는 ꡒ신데렐라 모티프ꡓ 는 가장 낭만적인 사랑의 형태로 여겨진다. 하지만 이 소설에서는 성이 점차 개방되는 90년대에 희소성으로 인해 더욱 가치가 높아진 ꡐ처녀성ꡑ을 배팅하는 주인공이 등장한다. 이 주인공은 12시가 되면 마법이 풀리는 공주가 아니라 통금시간을 정해 놓고 왕자를 애타게 만드는 영악한 인물이다. 주인공은 신데렐라가 가진 ꡐ사랑ꡑ 이나 ꡐ낭만ꡑ 에 대한 환상을 이용하고 있다. ꡒ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가치화 해서 이용하는 것.ꡓ 그것이 90년대 물질문명이 우리에게 지속적으로 암시하고 있는 논리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 소설의 제목을 분석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