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연애소설 -정이현「낭만적 사랑과 사회」

 1  [현대소설론] 연애소설 -정이현「낭만적 사랑과 사회」-1
 2  [현대소설론] 연애소설 -정이현「낭만적 사랑과 사회」-2
 3  [현대소설론] 연애소설 -정이현「낭만적 사랑과 사회」-3
 4  [현대소설론] 연애소설 -정이현「낭만적 사랑과 사회」-4
 5  [현대소설론] 연애소설 -정이현「낭만적 사랑과 사회」-5
 6  [현대소설론] 연애소설 -정이현「낭만적 사랑과 사회」-6
 7  [현대소설론] 연애소설 -정이현「낭만적 사랑과 사회」-7
 8  [현대소설론] 연애소설 -정이현「낭만적 사랑과 사회」-8
 9  [현대소설론] 연애소설 -정이현「낭만적 사랑과 사회」-9
 10  [현대소설론] 연애소설 -정이현「낭만적 사랑과 사회」-10
 11  [현대소설론] 연애소설 -정이현「낭만적 사랑과 사회」-11
 12  [현대소설론] 연애소설 -정이현「낭만적 사랑과 사회」-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소설론] 연애소설 -정이현「낭만적 사랑과 사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애소설이란 무엇인가
2. 정이현식 연애소설

Ⅱ. 본론
1. 2003년, 달콤한 나의 도시
2. 21세기 모던 걸, 유리의 선택
3. 진짜? 가짜? 허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애소설이란 무엇인가?

연애소설이란 남녀 간의 사랑을 이야기 전개의 중심축으로 하여 사건이 시작되고 종결되는 소설을 뜻한다. 이렇듯 인간의 가장 보편적인 감정이라 할 수 있는 ‘사랑’을 다룬다는 것만으로도 연애소설은 어쩌면 가장 중요하고 무거운 주제를 다룬 소설이 될 수 있는 반면, 실상 가장 가볍게 취급받는 애물단지 같은 존재가 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연애소설에서는 사랑 또는 연애의 과정이 전면적으로 나타나며, 사랑을 방해하는 인물들이 나타난다. 그리고 소설 속의 사랑이 인간의 깊은 이해나 화합을 목표로 한다. 여기에 작가의 생각이 분명하고 진지하게 표현되어 김미현(2004). 『연애소설』.「연애부터 연애까지-해방 이후의 연애 소설」.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p378-382.
야 할 것이다. 김창식(1998).『연애소설이란 무엇인가?』「연애소설의 개념」.서울: 국학자료원.

1990년대 이후 연애소설은 일상이며 현실이 된다. 더 이상 낭만적인 포장이 불가능해질 정도로 연애 자체가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삶의 부분이 된 것이다. 여기에 대표적인 작가는 은희경과 배수아이다. 사랑의 과도한 폭식인 은희경과 사랑에 대한 지나친 불감인 배수아는 새롭게 또 다른 사랑을 이야기하고 있다. 정이현은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환상과 낭만이 제거된 연애를 이야기 한다.

2. 정이현식 연애소설

최근 『달콤한 나의 도시』를 출간해 젊은 층으로부터 많은 공감을 받고 있는 작가 정이현은 ‘도발적이고 발칙하다.’는 평과 ‘치밀하고 감각적’이라는 평가를 동시에 받고 있다. 『낭만적 사랑과 사회』(문학과 지성사, 2003)라는 소설집과 함께 21세기 젊은 작가군의 반열에 오른 그녀는 특별히 ‘2000년대를 살고 있는 한국 여성들이 어떻게 살아가는가.’에 대해 거침없이 형상화한다. 그녀가 우리 주변에 있을법한 젊은 여성들의 모습을 정직하게 표면화했다는 점이 바로 이전의 여성소설과는 다른 점인 동시에 정이현을 주목하게 만든 이유가 아닐까 생각된다.
정이현은 사회에 속한 개인은 그 사회에 많은 영향을 받고 시대의 사회적 속성을 철저히 드러내게 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둘만의 지극히 사적인 관계인 ‘연애’조차도 그 사회 안에서 절대 자유롭지 못한 모습을 그려낸다. 정이현이 말하고자 하는 사회는 21세기 서울로 대변된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도시화한 곳인 서울은, 물질을 중시하는 사회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철저하게 계산하여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것을 추구한다. 따라서 그런 사회에 속한 여성의 ‘연애의 목적’은 사회가 추구하는 ‘사회적 목적’과 동일해 질 수 밖에 없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