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리스크 관리

 1  [경영학] 리스크 관리-1
 2  [경영학] 리스크 관리-2
 3  [경영학] 리스크 관리-3
 4  [경영학] 리스크 관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리스크 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리스크 관리가 경쟁력
2. 새로운 위험의 등장
3. 위험을 기회로 바꾸는 조직
4. 리스크 인텔리전트 조직의 3가지 조건
5.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노력
6.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영 리스크가 다양화, 복잡화됨에 따라 전사적인 차원에서 위험을 인지하고, 통제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리스크 인텔리전트 조직으로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IMF 이후 경영의 주요 화두 중 하나는 "위험관리" 였다. 기업들은 환위험, 유동성위험 등 금융 환경에서 발생하는 위험들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1. 새로운 위험의 등장
그렇지만 경영 환경은 변화하고, 불확실성은 증가하며, 기업들은 늘 새로운 위험에 노출된다. 어제 대수롭지 않게 여겨졌던 요인들이 오늘은 기업의 성패를 판가름하는 최대의 위험으로 등장하기도 한다. 또한 사람, 조직, 관행 등과 관련되어 기업 내부 환경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위험들도 그 심각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과거 환율, 금리 등 재무적인 영역에 국한되던 위험의 개념이 점차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이다.
기업지배구조의 문제는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하겠다. 2001년 말 미국 엔론의 대규모 회계 부정사건이 있은 이후, 국내에서도 기업 경영과 관련된 각종 부정 및 비리 사건들이 끊임없이 발생하여 많은 기업들의 신뢰와 가치가 실추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일부 기업들의 불안정한 소유권 구조는 적대적인 M&A 위협을 유발하고 있기도 하다. 그 결과, 내부적인 부정과 비리 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나아가 투명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갖춘 기업지배구조가 중요시되고 있다.
국제적인 정치, 경제 이슈들이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도 크게 증가하였다. 중국 경제와 기업들의 국제적 부상, 사스 등 전염병의 확산, 이라크 전쟁의 불안 요소 장기화, 북핵 문제의 해결 지연 등은 지난 한해 기업 경영에 있어 중요한 위험 요인으로 지적된 바 있다. 또한 가계 부채 및 신용 불량자
참고문헌
1. 書籍(單行本)
김기화. 거시경제학. 홍 (1998)
이원희. 열린 행정학. 고시연구사 (2000)
이준구. 미시경제학. 법문사 (1996)
중앙소방학교. 행정실무(1) (2000)
제주도 소방방재본부. 1999년 일선소방활동 경영분석 (2000)

2. 論文
광주 북부소방서 연구반. 새천년 구급 발전방안 (2000)
김동욱. 효율적 재난관리체제 확립을 위한 정부조직개편방안 (1998)
김병원, 박선규. 지방행정관료 승진제도의 합리화방안 모색 -부산광역시를 중심으 로- (1996)
박준식. 작업현장개혁 Program : 현장 자율경영조직 도입을 위한 H자동차 사례연구 (1995)
박준식. 경영전략으로서의 능력주의적 인사관리의 문제 : 직능자격제도를 중심으로 (1996)
서울 양천소방서 정책연구반. 21C 소방조직의 혁신을 위한 전략과제 (2000)
조택희. 소방조직의 문제점과 대책 (2000)
홍주환. 공공부문 경영혁신에 대한 비판적 검토: 신용보증기금 신인사제도 도입 실태를 중심으로 (1998)
하고 싶은 말
리스크 관리의 여러 가지 기법을 정리하여 모아 놓은 것입니다. 논문이나 레포트의 자료로 활용하십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