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와 기업]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

 1  [세계경제와 기업]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1
 2  [세계경제와 기업]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2
 3  [세계경제와 기업]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3
 4  [세계경제와 기업]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4
 5  [세계경제와 기업]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5
 6  [세계경제와 기업]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6
 7  [세계경제와 기업]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7
 8  [세계경제와 기업]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8
 9  [세계경제와 기업]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9
 10  [세계경제와 기업]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10
 11  [세계경제와 기업]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11
 12  [세계경제와 기업]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12
 13  [세계경제와 기업]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13
 14  [세계경제와 기업]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14
 15  [세계경제와 기업]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경제와 기업]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최근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

본론:

⑴ 도요타 자동차의 발전사
⑵ 생산관리 전략
⑶ 마케팅 전략
⑷ 인적자원관리 전략
⑸ 문제점과 해결방안
⑹ 도요타 자동차의 고급화전략

결론:

⑴ 본론 요약
⑵ 도요타에 대한 언론의 반응과 전망
본문내용
서론
-최근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

세계 자동차 시장에 도요타의 시대가 활짝 열렸다. 올해 들어 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미국의 빅3의 몰락세가 속도를 더하고 있는 가운데 시가총액이나 수익성 면에서 다른 기업을 압도해온 도요타가 내년이면 생산량에서도 세계 1위 등극이 확실시 되고 있다.
도요타가 내년에 총 920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해 GM을 앞지를 것이라는 니혼게이자이신문의 보도는 미국 중심의 세계 자동차 시장이 아시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도요타는 포드를 제치고 세계 2위 자리를 차지한 지 불과 2년만에 GM마져 따돌리며 상승세를 이어가게 됐다.
지난해 도요타의 매출은 18조5500억엔으로 미국의 제너럴 모터스(GM)보다 2조엔 정도 적었다. 그러나 순이익과 시가총액은 `빅3(GM, 다임러크라이슬러, 포드)`를 모두 합친 것보다 많아 이미 세계 정상으로 평가되고 있었다.

또한 도요타는 세계 자동차 업계의 주도권을 미국에서 아시아로 이동시키는 핵심 축 역할을 하고 있다. 미국의 `빅3`가 비효율적인 경영방식과 매출감소로 신용등급이 투자부적격 수준으로 강등되는 동안 도요타를 중심으로 한 일본과 아시아 업체들은 세계 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그동안 디트로이트를 중심으로 세계 시장을 주도해온 미국의 자동차 업체들은 높은 인건비와 후발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으로 심각한 경영 위기에 직면해 있다. 과거 30%를 웃돌던 GM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최근 20% 초반으로 곤두박질쳤고, 포드도 계속되는 점유율 감소로 고전하고 있다. 특히 유가 상승 영향으로 주력 차종인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의 판매가 급감하면서 최근 미 업체들의 하락세는 계속되고 있다.
지난 9월 GM은 지난해 동월보다 24% 줄어든 34만9202대의 자동차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포드도 SUV와 트럭 판매량이 28% 급감하면서 9월 북미지역 자동차 판매량이 총 22만8157대로 전년 동월 대비 19% 하락했다.
반면 도요타는 북미시장에서 10.3% 증가한 17만8천417대의 자동차를 판매했고, 하이브리드 차량인 프리우스는 8193대로 1년 전에 비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고급차종인 렉서스 SUV 판매도 3.6% 뛰었다.
이와는 반대로 빅3의 시련은 단기간 내 해결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신용평가기관인 Standard&Poor's(S&P)는 GM과 포드의 신용등급을 추가로 하향 조정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요타에 `AAA` 신용등급을 부여하고 있는 S&P는 지난 5월 초 GM과 포드의 등급을 각각 `BB`와 `BB+`로 강등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