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개론] 예술공예와 산업공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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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예개론] 예술공예와 산업공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18c 산업혁명 이후의 공예의 변화

근현대 >
현대 >

Ⅱ. 예술공예
1. 예술공예의 특징
2. 예술 공예의 이해

Ⅲ. 산업공예
1. 산업공예의 시작
2. 산업공예의 특징

Ⅳ. 예술공예와 산업공예의 문제점
1. 예술공예의 문제점
2. 산업공예의 문제점

Ⅴ. 예술공예와 산업공예의 이상적 조화
1. 공방운동
2. 공예 작가들의 활발한 활동

Ⅵ. 결론

Ⅶ.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18c 산업혁명 이후의 공예의 변화
근대의 디자인은 위에서 언급한 이유로 ' 산업혁명'을 맞게 되며 시작됩니다. 그것은 봉건사회탈피, 자본가계급등장, 새로운 지휘층 발생, 합리주의사상, 자연과학과 기술발달, 식민지 정책 등의 결과를 낳게 됩니다. 18C中~19C에 이르는 영국에서 발생한 최대다수 최대행복이라는 슬로건을 갖은 기계 대량 생산체제 독특한 산업운동개념으로 약100년간 지속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빈부 차는 극대화되고 인력의 수요가 급격히 저하되었고 그 과정에서 디자인 역시 멀어져 현대응용미술의 시초인 이당시의 미술은 극소수 부유계층의 유희물이 되고 호화스런 장식 등을 나타내게 됩니다. 그리고 공예 및 생산품 일체가 기계 생산에 맞춰지며 매체의 심미성은 중요성을 잃게 됩니다. 이때에 '윌리엄모리스 ' 등 근대 디자이너들이 등장하며 기계생산체제의 심미성 저하에 대한 기존 디자인 반성과 특권세력과의 빈부격차를 가져오는 기계생산체제의 파괴를 주장하며 벌인 '미술공예 운동 '이 일어났고..미술공예 운동과 모리스의 작품등은 후일 '독일공작연맹'과 '바우하우스'의 설립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19C말 그런 운동이 완성되어 갈 즈음에 서유럽에서 20세기에 걸맞는 디자인 양식을 갈고하던 디자이너들이 새로운 양식의 디자인을 고안해내게 됩니다. 그 대표적 인물은 '헨리 반 데 베르데 '로 이는 순수회화가 아닌 산업디자인의 필요성에 대해 말을 하고 회화로부터 디자인의 독립을 선언하며 이때에 '산업디자인'이라는 말이 완성되는데, 이를 주축으로 '아르누보 '양식이 탄생한 것 입입니다
참고문헌
현대공예의 오브제의 개념 및 성격-논문 누벨오브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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