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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공예(공예문화상품)의 발달

    Ⅲ. 공예산업(공예문화상품산업)의 문제점

    Ⅳ. 공예산업(공예문화상품산업)의 육성 방안
    1. 공예 중소기업의 제휴․협력 정책수립
    1) 협력과 제휴의 마케팅전략
    2) 제휴방안
    2. 정책지원기관의 설립 및 운영
    1) 지원기관의 필요성
    2) 재원조달의 필요성
    3) 박물관․미술관의 공예문화상품 지원제도 개선

    Ⅴ. 공예산업(공예문화상품산업)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의 삶은 기본적인 의, 식, 주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그런데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서 공예품이 없는 곳이 없다. 이러한 것을 볼 때 공예는 인간 생활과 함께 시작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는 것이다. 이제까지 우리가 써 오던 공예라는 말은 사람이 재능과 기술을 가지고 만들어낸 조형물 중에서 미적 가치가 있는, 이를테면 미술 작품으로서의 공예를 뜻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에 와서는 공예라는 말이 단지 아름다운 가치를 가지고 있는 미술품, 즉 조형예술로서 뿐만 아니라 널리 사람의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되고 있는 갖가지 도구로서 사람의 창의력이나 예지를 거쳐 만들어진 생활 용구도 가리키게 되었다. 그렇다고 단순한 생활도구나 기구 자체가 공예라고는 할 수 없고, 인간 생활의 확대와 문명의 발달에 따라 옛날보다 그 범위가 넓어지고 또 가지 수도 많아졌다. 공예의 발전은 재료를 생산하고 또 재료를 자유롭게 가공하는 기술의 발달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 또한 이러한 조건은 그 지역과 민족과도 깊은 관계가 있으므로 각국 각 민족에 있어서 특색 있는 공예가 발달하였던 것이다.
    결국 공예라는 말은 실용성을 추구하면서 미적 효과를 살려 만든 조형물의 총칭이라 할 수 있으며, 조형물의 성격은 재료, 디자인, 제작방법에 따라 결정된다. 예로부터 회화, 조각과 밀접히 관련되어 왔고, 특히, 장식의장(裝飾意匠)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아왔고, 기계화된 제작 수단을 활용하여 값싸고 질 좋은 공예품이 공합 되면서 일상생활과 밀접한 활성화가 되었다. 작품성을 강조한 현대 공예의 발전과 더불어 전통공예가 전승되어야한다.

    Ⅱ. 공예(공예문화상품)의 발달

    한국 공예수준이 현 단계에 이르기까지 과정을 살펴보면 결코 순탄치 않았는데 그 본격적인 시작은 19C말 20C초로 거슬러 올라간다. 1893년 시카고 만국박람회와 199년 파리 만국박람회에 참가했던 대한제국은 목기, 칠기, 도자기, 유기, 악기들을 출품하면서 당시 산업혁명이후 파리를 비롯한 유럽에서 유행하였
    참고문헌
    김종태(1991) / 한국수공예미술, 서울 : 예경산업사
    곽대웅·김승희·김혜원·백태호(1991) / 디자인·공예대사전, 미술공론사
    이종석(1994) / 한국의 전통공예, 설화당
    임창섭(2001) / 현대 공예의 반란을 꿈꾸며, 신구문화사
    최공호(1996) / 한국 현대 공예사의 이해, 재원사
    허균(1995) / 전통문양, 대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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