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예술공예운동

 1  [디자인사] 예술공예운동-1
 2  [디자인사] 예술공예운동-2
 3  [디자인사] 예술공예운동-3
 4  [디자인사] 예술공예운동-4
 5  [디자인사] 예술공예운동-5
 6  [디자인사] 예술공예운동-6
 7  [디자인사] 예술공예운동-7
 8  [디자인사] 예술공예운동-8
 9  [디자인사] 예술공예운동-9
 10  [디자인사] 예술공예운동-10
 11  [디자인사] 예술공예운동-11
 12  [디자인사] 예술공예운동-12
 13  [디자인사] 예술공예운동-13
 14  [디자인사] 예술공예운동-14
 15  [디자인사] 예술공예운동-15
 16  [디자인사] 예술공예운동-16
 17  [디자인사] 예술공예운동-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자인사] 예술공예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배경
1)반 기계문명

2.미술공예운동

3.인물
1)미술운동 선구자 푸긴
2)이론적 토대 -러스킨
3)이론이 실천으로-윌리엄 모리스
4)맥머드와 센츄리 길드

4.미술공예 양식의 주택

5.미술공예 양식의 실내
1)실내 건축요소
2)실내 마감방식
3)가구
4)그 밖의 요소

6.Arts and Crafts Movement Point


본문내용

1.배경
영국에서 19세기에 일어났으며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 가구 등의 일용품과 건축시장에 범람하기 시작했고 값이 싸고 저속하며 조잡한 기계생산 공예품에 대한 반작용으로서 시작이 되었다. 따라서 이 운동은 기계를 부정하고 중세시대의 수공예 생산방식으로 복귀하는 것을 주장하고 있다. 기계의 추악하고 퇴폐적인 측면을 비판하였으며 '반 기계' 라고 하는 시대착오적이고 퇴행적인 측면을 옹호한 것이다. 수공예의 부흥의 대표적인 선구자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1834∼1896)는 시인이자 사회개혁자, 사회사 상가인 존 러스킨(John Ruskin, 1819∼1900)과 고딕 부흥양식의 대표적인 건축가인 푸긴의 영향을 받았다.
1)반 기계문명
미술 공에 운동에 관한 당대의 역사가들은 그 연대기에 대해 다음과 같은 확신을 가졌다. 곱센 센더슨의 전공 논문 이 1905년에 출간되었는데, 는 그 근원으로서의 자체 보다 광범위한 운동으로 시작되며, 전 세계로 퍼져나아 갈 것을 주장하였다. ‘美와 用이 조화된 사물들을 처음 실질적으로 생산한 윌리암 모리스와 그의 동료들을 따라서 일반 사람들을 오래되고 단순한 영국식 방법으로 자신의 가정을 장식하도록 결정하였다.’고 월터 크레인은 지적하였다. 그러나 그 운동을 형성시킨 힘은 모리스가 상회를 설립할때인 1860년 대 이미 오래전과 러스킨과 모리스의 교훈의 영향이 길드의 이념 속에서 구체화되고 또 이념을 증진하기 위한 적어도 5개 단체의 형성을 본 1880년대의 증거에서 명백하다.
그 운동의 이데올로기는 한 세대의 디자인과 건축에서 중요한 ‘양식’과 ‘교의’라는 한 분야에 기초하고 있고, 또 다른 하나는 기계 세대에서의 삶의 실제라는 긍정적이고 또 부정적인 반응 양쪽에 기인하는 복합적인 유사 이전의 사건을 지니고 있다는 데 있다. 18세기 과정에서 영국의 창조가 새 경제의 기초에 놓여졌을 때 진보는 숙련과 에너지 또 근면에 대한 불가피한 보상으로 보여졌다. 도시의 성장과 산업의 팽창은 궁극적으로 이윤을 추구하는 모든 이들로부터 당분간 불가피한 진보의 분야로 환영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