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미술공예운동 이란
미술공예운동은 19C 후기에 기계 대량 생산으로 인한 디자인과 품질의 저하, 질적 타락, 양식의 쇠퇴와 혼란에 대해 중세의 수공예적 생산방법에 의해 생활제품을 생산하고 공급하려한 윤리적이며 미적인 미술 전반에 걸친 운동이다. 미술공예운동은 근 현대의 디자인사에
1. 미술공예운동미술공예운동은 예술 활동에서의 중요한 부분과 19세기후반의 사회주의적 사고를 지배하였으며 유럽과 미국전역에 걸쳐서 장식 미술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출발점이 되기도 하였다. 형태와 모양은 단순하고 평범하며 선적이거나 유기적인 형태로 제작되었다. 양식의 가장 순수
강연에서 독일 베르크분트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말했다. 미술가와 생산자 사이의 독특한 접근을 통하여 독일의 미술과 공예를 개혁하기 위한 것이며..., 독일 베르크분트는 긍정적인 이든도 없이 현대성의 부산물에 지나지 않았던 지나친 물질주의와 합리주의를 반대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공예의 부흥의 대표적인 선구자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1834∼1896)는 시인이자 사회개혁자, 사회사 상가인 존 러스킨(John Ruskin, 1819∼1900)과 고딕 부흥양식의 대표적인 건축가인 푸긴의 영향을 받았다.
1)반 기계문명
미술 공에 운동에 관한 당대의 역사가들은 그 연대기에 대해 다음과 같은 확신을
공예
장식미술의 개념이 아닌 좀 더 현대에 맞게 공예를 나타내는 말이 ‘Arts and Crafts'라는 용어이다. 이것은 1888년 영국의 윌리암 모리스가 만든 공예집단인 ’The Arts and Crafts Exhibition Society'의 명칭에서 비롯되었다. ‘Crafts'라는 용어는 영국에서 본래 손재주를 가리키는 말로서 예술성을 나타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