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소시오드라마

 1  [사회복지] 소시오드라마-1
 2  [사회복지] 소시오드라마-2
 3  [사회복지] 소시오드라마-3
 4  [사회복지] 소시오드라마-4
 5  [사회복지] 소시오드라마-5
 6  [사회복지] 소시오드라마-6
 7  [사회복지] 소시오드라마-7
 8  [사회복지] 소시오드라마-8
 9  [사회복지] 소시오드라마-9
 10  [사회복지] 소시오드라마-10
 11  [사회복지] 소시오드라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사회 심리극에 대한 고찰
  •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정의,필요성,목표,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주제선정,사례,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적용,시사점
  • [사회극][소시오드라마][사회극놀이]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개념과 특성,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교육적 가치와 발달,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요소와 사례,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진행방법 분석
  • [사회극, 사회극놀이] 사회극(사회극놀이)의 목표, 사회극(사회극놀이)의 발달, 사회극(사회극놀이)의 진행과정, 사회극(사회극놀이)을 통한 언어지도,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긍정적 영향에 관한 분석
  • [지역사회복지] 외둥이의 이해와 대처
  • 집단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이해(집단이론, 집단역학, 집단 사회복지 실천 사례, 알코올중독 집단치료프로그램)
  • 학교내 인권침해사례와 인권교육 프로그램
  • [사회복지] 집단 이론과 사회복지 실천 기술에의 적용
  •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의,목표,기본요소,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인지발달,언어지도,사회적상호작용,효과,제언
  • [사회극놀이][사회극][소시오드라마]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발달, 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정의, 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특징과 기능, 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기법, 사회극놀이(사회극)의 전략
  • 소개글
    [사회복지] 소시오드라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ⅰ 소시오 드라마의 정의와 특징

    ⅱ 소시오드라마, 사이코드라마 및 역할극의 차이

    ⅲ 소시오 드라마의 기원

    ⅳ 소시오 드라마의 기본요소

    ⅴ 소시오 드라마의 적용

    ⅵ 소시오 드라마의 목표

    ⅶ 소시오 드라마의 과정

    ⅷ 소시오 드라마의 기법

    ⅸ 소시오드라마의 청소년에 갖는 의미

    Ⅲ COMMENT

    Ⅳ 소시오드라마 대본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ⅷ 소시오 드라마의 기법

    1. 기본기법들
    1) 역할놀이(Role playing) : 집단 구성원들 각각이 역할을 맡아 극화된 상황 속에서 그 역할을 경험해보는 것이다. 상황은 인간이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보편적인 것들로, 타인의 역할 경험을 통해 공감대를 증진시키거나 경험해보지 않았던 상황을 미리 경험해봄으로써 이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게 한다. 사회성훈련에도 사용되어지고 있다. 이는 사이코드라마나 소시오드라마의 기본적 지주가 된다.
    2) 이중자아(Double) : 이는 자기의 감정을 확실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주인공에게 사용하는 기법으로 가장 깊숙한 심정을 밖으로 유도해 내는 기법이라는 점에서 심리극에서 핵심적인 기법이다. 보조자가 주인공의 내면세계를 묘사하는데, 이 때 감정을 극대화하고, 비언어적인 요소들을 언어화하고, 주인공의 태도에 진실성을 묻고, 주인공의 감정에 반대하고, 독백을 하는 등의 방법으로 주인공으로 하여금 자신이 미처 알아차리지 못하는 모순된 자아를 명확히 알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즉 타인의 심리적 쌍둥이가 되어 그의 내부 소리로 작용해서 숨겨진 생각, 관심, 감정 등을 드러내 그가 이를 다시 충분히 표현하도록 하는 방법이다.(cf. 다중자아기법)
    3) 역할교대(Role reversal) : 진행 중인 극의 상황에서 상대(보조자)와 서로 역을 맞바꾸어 그 장면을 다시 시도해 봄으로써 상대의 입장을 이해하게 되고, 따라서 자신이 어떤 행위를 취할 것인가를 생각하게 해 준다. 이는 정보의 제공, 지각상의 변화 유발, 사고와 행동의 교정과 확장, 주인공이 자신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를 확인, 내면의 또 다른 자아와의 불균형을 해소, 의문에 대한 해답과 행동결정의 책임을 고취시키며,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준다.
    4) 거울기법(Mirroring) : 비디오 효과와 같은 피드백을 제공해 주는 기법으로 심리세계의 거울로써 자아를 직면시켜 준다. 위축되어 있거나 워밍업이 불충분할 때,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이해, 혹은 그 영향을 모를 때, 타인과 적절히 상호작용하지 못할 때 이 기법이 적절하다.
    5) 빈의자 기법(Empty chair) : 이는 고통스러운 상황을 직면하기 어려울 때 완화작용을 해주고, 상황을 스스로 충분히 조절할 수 있게 해 준다. 주인공을 선정할 때에는 “이 빈의자에 지금 누군가가 앉아 있어요. 여러분들에게 아주 중요한 사람입니다. 그 사람을 눈으로 그려보세요. 그 사람이 선명히 떠오르면, 지금 그가 무엇을 하고 있고 어떤 옷을 입고 있는지, 또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를 상상해 보세요. 이런 것들을 완전히 떠올렸으면 손을 들어보세요”라고 한다. 빈의자에 자신, 타인, 물건을 투사시켜 이야기할 수 있다.
    6) 독백(soliloquy) : 주인공 자신의 숨겨진 생각과 감정을 서술
    참고문헌
    장휘숙. 청년심리학. 1996.

    패트리시아 스턴버그, 안토니나 가르시아 공저. 조성희, 김광운 공역. 사회극을 통한 우리들의 만남. 1999.

    경상대학교 소시오드라마 학회http://nongae.gsnu.ac.kr/~wel/socio.html

    삼전종합사회복지관 소시오드라마 사업계획서(김소현.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