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 시대에 따른 발레의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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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용] 시대에 따른 발레의 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발레의 발전 : 태동기에서 고전발레까지

2. 낭만 발레와 고전 발레에서 드러나는 여성상

3.현대발레
본문내용
1. 발레의 발전 : 태동기에서 고전발레까지

발레(ballet)는 원래 ‘춤추다’라는 뜻을 지닌 이태리어의 ‘발라르’(ballare)에서 유래한 말이다. 발라르를 명사화한 발레또(balletto) 또는 발로(ballo)가 프랑스 표기법으로 전해지면서 발레(ballet)가 되었다(서차영, 1997: 7). 여기서 알 수 있다시피 원래 발레는 현재처럼 고유명사로 특정한 춤 형태를 가리킨 것이 아니라, 여러 형태의 모든 춤을 통틀어서 칭하던 보통명사였다. 프랑스는 발레의 발생지로 불린다. 프랑스 최초의 발레는 이태리 출신으로 프랑스 궁정에 시집온 ‘카트린 드 메디치’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녀에 의해 공연된 ‘왕비의 희극발레’는 최초의 발레로 기록되고 있다. 왕비의 희극발레가 최초의 발레라고 말해질 수 있는 이유는 이것이 이전의 어느 연희보다 연기의 질이나 스케일이 탁월했으며 극적인 테마를 시도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서 발레는 춤과 음악, 무대 장치, 그리고 단막극으로 이루어지던 연희가 하나의 통일된 스토리를 전개하는 특징을 보였다. 이러한 발레에서 춤은 점점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대개 춤을 추면서 등장했고, 전달하려는 줄거리가 때로 춤을 추는 부분에 의해서 그 맥이 끊기기도 했다. 또한 마지막 부분에서는 모든 귀족이 참여하는 거대한 행진 춤을 추었으며, 이어서 곧바로 무도회가 열렸다(김말복, 1999: 84-97). 왕비의 희극발레와 같은 대규모 발레는 르네상스 시대에 왕이나 귀족 세력의 큰 행사들, 예를 들면, 왕족 탄생, 결혼, 조약 등의 행사가 있을 때에 자신들의 권위와 위엄을 널리 알리기 위해서 계획되고 공연되었다. 이러한 춤은 전문적인 무용수에 의해서 추어지기보다는 지체 높은 아마추어 무용가에 의해 추어졌으며, 때로는 왕이나 왕비가 직접 무용을 이끌기도 했다. 왕이나 귀족들은 어렸을 때부터 중요한 예의범절의 하나로서 무용을 배웠고, 직접 궁정 발레에 배역을 맡아 출연했다. 따라서 이 시기의 발레는 오늘날처럼 공중으로 날아오르려는 듯한 움직임 형태보다는 바닥에 밀착된 듯한 느낌의 움직임이었다. 이는 발레가 귀족들의 우아함, 고상한 기품, 장식성을 강조했던 당시의 사교춤의 성격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이들의 의상도 현대와는 달리 매우 장식이 화려하고 자신들의 권위와 위엄을 자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므로 움직임을 자유롭게 한다는 것은 부차적인 요소로 생각되었다(김채현, 1990: 7).
참고문헌
*김동일(1993). 『성의 사회학』. 서울 : 문음사.
*김말복(1999). 『무용의 이해』. 서울 : 예전사.
*김미경(1990). 남성 무용수가 발레사에 끼친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백연옥․양선희(1997). 『서양 남성 무용사』. 서울 : 삼신각.
*서차영(1997). 『발레 감상법』. 서울 : 대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