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감상문, 채만식, 풍자] 채만식의 논 이야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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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후감, 감상문, 채만식, 풍자] 채만식의 논 이야기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지사항
2. 줄거리
3. 핵심사항
4. 구성
5. 작품연구
(1) 주제의식
(2) 인물분석
(3) 작품에 재현된 작가의 현실의식
6. 작중 인물이 바라보는 해방의 의미
7. 풍자문학으로서의 『논 이야기』
(1) 이중적 풍자성
(2) 해방현실의 비판적 풍자
본문내용
해방이후 우리 민족에게 가장 본질적이고도 시급하게 부과되었던 민족 반역자 및 친일분자들의 색출, 처벌 작업은 해방 3년 간 미군정의 회의적 태도로 실현되지 못하다가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후 국회본회의에서 반민족행위 처벌법이 제정・공포됨으로써 그 효력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사회적 정황은 일찍이 문단내부에서도 발생하여 해방 직후부터 문인들의 작가적 양심 복원문제가 문단의 중요과제로 부과되었다. 즉 일제치하를 살아온 그들의 삶의 이력에 대한 공개적인 자기 비판이 행해졌던 것이다. 채만식의 자기비판과 현실비판소설들이 거의 같은 시기인 1945년 말에서 1948년까지 쓰여졌다는 사실은 주목해 볼만하다. 즉 그가 해방현실 속에서 자기비판과 현실비판이라는 양날의 칼을 가지고 작품활동을 전개해 나갔다는 사실은 자기비판과 현실비판이 해방 직후 문인에게 부과되었던 가장 핵심적인 과제였다는 점을 고려할 때 온전한 작가로서의 명예회복에 이르는 가장 의미있는 시도라고 보인다. 친일행위에 대해 괴로워하며 자기반성과 비판 쪽에 무게 중심이 놓여있다는 점에서 특히 자신의 친일행위에 대한 반성과 참회가 거의 없는 한국문학에서 중요한 문학사적 의의를 갖고 있다. 따라서 해방 후 그의 문학은 현실을 비판적으로 풍자하면서 새로운 희망의 가능성을 암중 모색했다. 풍자는 현실비판에만 그칠 뿐 올바른 전망을 할 수 없다는 한계와 식민교육을 받은 타락한 기성세대로는 더 이상 어떠한 변혁이나 전망도 할 수 없음을 파악한 채만식의 현실인식은 새로운 세대들의 작품이 긍정적으로 표현되고 미래지향적 의지를 내포하는데 영향을 주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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