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 프로테스탄티즘과 자본주의, 그리고 유럽중심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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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근대] 프로테스탄티즘과 자본주의, 그리고 유럽중심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생애
2.1. 학생
2.2. 경제학자
2.3. 사회학자
3. 주요 사상
3.1.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3.2 베버와 유럽중심주의
4. 베버는 유럽중심주의적인가?
본문내용
베버의 이슬람과 중국분석에 관한 논의를 지켜보고 있노라면 베버가 마치 유럽적인 발전방향을 이미 상정해 두고 그것을 기준으로 이슬람과 중국 문화를 분석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특히 베버의 질문을 ‘왜 이슬람에서는 근대 유럽과 같은 자본주의적 발전이 일어나지 않았는가?’, 혹은 ‘왜 중국에서는 유럽과 같은 과학혁명이 일어나지 않았는가?’와 같은 식으로 해석한다면 베버를 유럽중심주의자라고 이해할 수밖에 없게 된다. 그러나 베버의 질문을 ‘왜 유럽에서 그러한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는가?’라고 해석한다면 우리는 베버를 조금 다르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베버의 질문은 유럽의 발전을 세계적인 보편과정으로 상정하고 다른 문명들은 그 보편에서 예외가 된 이유가 무엇인지를 밝히려는 것이 아니었다. 그는 유럽에서 자본주의가 발전하고 과학혁명이 일어난 것을 유럽의 특수한 현상이라고 보고 다른 문명권과의 비대칭적 비교를 통하여 유럽적 특수성의 원인을 규명하려고 하였던 것이다.
그의 이러한 시도는 다른 비교사학자들이 문명을 대칭적이고 유형화시켜 비교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보편적 이상으로서의 유럽과 비유럽에 대한 무의식적인 차별에서 상당히 자유롭다. 그는 역사 속에서 각 문화의 발전은 매우 다르고 독자적인 양상을 나타낸다고 하면서 이를 인간의 보편적 매커니즘으로 분석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는 다른 사회에서도 유럽과 같은 발전이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었지만, 어떠한 조건들이 특수하게 작용하였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차이가 발생하게 되었는지를 살피려고 했던 것이다. 물론 베버의 시도 역시 문명을 유형화할 우려가 있고 중국의 역사적 이해에 한계를 드러내기도 하지만, 유럽을 역사적 관점에서 하나의 특수한 대상으로 파악할 수 있다고 해체해 놓았다는 점에서 유럽중심주의를 극복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막스 베버-사회학적 사유의 길, H.N.Fügen, 박미애, 서광사, 1994
막스 베버의 學問과 思想, 이종수, 한길사, 1985
막스 웨버 硏究, 최문환, 삼영사, 1977
박용희.「비교의 비교. 칼 하인리히 베커와 막스 베버의 유럽과 이슬람 문명 비교」,『서양사론』72(2002) ,
박용희.「막스베버와 조셉 니담의 중국 문화 인식」,『역사가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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