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운동] 백범 김구와 김규식의 남북협상 진행과정과 통일운동

 1  [통일운동] 백범 김구와 김규식의 남북협상 진행과정과 통일운동-1
 2  [통일운동] 백범 김구와 김규식의 남북협상 진행과정과 통일운동-2
 3  [통일운동] 백범 김구와 김규식의 남북협상 진행과정과 통일운동-3
 4  [통일운동] 백범 김구와 김규식의 남북협상 진행과정과 통일운동-4
 5  [통일운동] 백범 김구와 김규식의 남북협상 진행과정과 통일운동-5
 6  [통일운동] 백범 김구와 김규식의 남북협상 진행과정과 통일운동-6
 7  [통일운동] 백범 김구와 김규식의 남북협상 진행과정과 통일운동-7
 8  [통일운동] 백범 김구와 김규식의 남북협상 진행과정과 통일운동-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통일운동] 백범 김구와 김규식의 남북협상 진행과정과 통일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남북협상의 진행과정
Ⅱ. 남북협상이후 통일운동세력
Ⅲ. 제2차 남북협상과 통일운동
Ⅳ. 백범 김구를 중심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 통일운동
Ⅴ. 마치며

본문내용
*1948년 2월 김구, 김규식이 북의 김일성, 김두봉에게 협상을 제의
*1948년 3월 남한단독선거 확정되자 김일성, 김두봉이 ‘조선통일과 민주주의 조선정부 수림에 관한 대책 연구 등등’을 토의할 협상을 수락
*1948년 4월 남북협상에 찬성하는 정치세력들이 연합하여 ’통일독립운도자협의회‘를 구성하고 대표들이 북행
*1948년 4월 19일-5월 4일 3번의 공식적 협상
김구, 김규식에게 있어 이 협상의 목적은 남북한에서 외국군을 철수시키고 남북한의 정치지도자들로 임시정부를 만든 후 총선거를 실시하여 완전한 독립국가를 만드는 일을 북쪽의 정치지도자들과 협상한다는 데 있었다.
-전조선정당사회단체대표자연석회의
’3천만 동포에게 호소하는 격문‘을 채택하고 미.소 양군의 동시철병을 요구하는 메시지를 양국에 전달하고 ‘단독정부수립반대 전국투쟁위원회’를 결성했다.
-남북조선제정당사회단체지도자협의회
다음 4개항에 합의했다.
1. 외국군대의 즉시 철거
2. 외국군 철퇴후의 내전발생 부인
3. 외국군 철퇴후의 ’전조선 정치회의‘소집에 의한 임시정부 수립과 이 임시정부 의 책임하의 총선거 실시와 통일적 민주정부 수립
4. 남조선 단독선거 불인정
-4김회담
북한의 송전계속, 연백 수리조합 개방에 동의 받음

Ⅱ. 남북협상이후 통일운동세력

제1차 남북협상에서 김구?김규식, 김일성?김두봉 간의 논의를 바탕으로 통일독립이라는 최종목표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진 것은 커다란 성과였다. 반면에 단선?단정 반대와 외국군대 철퇴에 대한 구체적 방안들이 충분한 협의 없이, 또한 이남 지역 좌?우간의 통일전선에 대한 구체적 고려 없이 천명된 사실은 이후 남쪽에서의 통일운동의 한계를 미리 보여주는 것과 같았다.
서울로 돌아 온 김구와 김규식은 남북협상의 결과 만들어진 ‘남조선단독선거반대투쟁전국위원회’에 대한 활동에 대해서는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반면에 연석회의의 성과와 앞으로의 기대를 표명함으로써 통일운동에 대한 의지를 명확히 밝혔다. 64명의 다른 참석자들과 함께 5월 5일 서울로 돌아온 김구와 김규식은 6일 아침 기자단과 회견하고 공동성명서를 발표하면서 남쪽에서의 정치활동을 재개하였다. 김구는 첫마디로 “내가 다시 한 두 번이라도 내왕하면 우리의 목적은 달성하리라는 자신을 가지고 왔다”며 희망에 찬 소감을 피력하였다. 김규식도 “생각했던 이상의 성과”에 만족을 표현하였다.
이들은 공동성명서에서 남북연석회의는 조국의 위기 극복과 민족의 생존을 위하여 주의와 당파를 초월하여 단결할 수 있다는 것을 행동으로서 증명한 것이라고 평가하였다. 또 외세의 간섭만 없으면 평화로운 국가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증한 것이라고 남북연석회의의 의의를 크게 평가하였다. 그리고 남북연석회의의 공동성명서가 자주적?민주적 통일조국 건설 방향을 명시하고 있다고 평가함으로써, 앞으로 두 사람의 통일운동 방향이 남북지도자들이 합의한 성명서를 따를 것임을 천명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