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

 1  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1
 2  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2
 3  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3
 4  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4
 5  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5
 6  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6
 7  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7
 8  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8
 9  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9
 10  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10
 11  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11
 12  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12
 13  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13
 14  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14
 15  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15
 16  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16
 17  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17
 18  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18
 19  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19
 20  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
본문내용
『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에 대한연구 』

* 현 상 *

사회 공포

정 의

사회공포증은 흔히 대인공포라고도 한다. 또한 사회불안증이라고도 한다. 사회공포증은 사람을 대하면서 대단히 불편함을 느끼거나 불만이 심한 경우로 이로 인해 사회적, 직업적 기능이 크게 지장을 받는다. 공포증이 심한 경우, 친구를 사귀지 못하며 가족관계가 유일한 사회적 관계의 사람들도 있다. 직장에서는 사람들과 관계를 되도록 적게 맺기 위해, 또는 아래 직원에게 지시를 내리는데 어려움이 있어 승진을 거절한 채 말단사원으로 지내기도 한다. 사회공포증은 이렇게 사람과 상호관계를 맺는 것이 주된 어려움인 경우도 있지만, 사람들 사이에서 또는 사람들 앞에서 어떤 특정한 일을 수행해야 할 때 심한 불편함을 느끼고 불만을 나타내는 형태도 있다. 이런 경우, 사회적 상호관계에서는 오히려 활발하고 사교적이면서도 특정한 상황, 예를 들면, 여러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해야 한다거나 연설을 해야 할 때, 또는 사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무엇인가를 써야할 상황에서 상당한 불안을 겪는다.
가장 흔한 유형은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할 때이다. 그 이외에도 이성을 대할 때,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전화를 사용할 때, 파티나 강의실 등도 흔히 공포를 일으키는 상황이다. 또 대중식당에서 식사하기, 다른 사람 앞에서 글씨쓰기, 공중화장실에서 소변보기와 같은 상황도 종종 공포감을 일으키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의 공통점은 다른 사람들이 지켜보거나 평가하는 데서 어떤 일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여러 사람 앞에서 얘기할 때 창피를 당할까봐 두려워하며 또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이 손을 떤다든지 목소리를 떠는 것을 알아채서 자신을 바보 같다거나 약하다고 생각할까봐 두려워한다.
여러 사람 가운데어서 무엇을 먹거나 쓰는 행동을 하는 동안에도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하지는 않을까, 또는 자신이 불안해하는 것이 드러날 것이라는데 대해 두려움을 느낀다. 그러나 혼자 있을 때에도 이전에 불안을 느꼈던 상황을 다시 생각한다든지, 지금의 행동을 다른 사람이 보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면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처럼 불안을 느낀다. 즉 다른 사람의 시선이나 평가를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불안을 느낄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