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론] 경영정보시스템 3장 복습문제

 1  [경영정보론] 경영정보시스템 3장 복습문제-1
 2  [경영정보론] 경영정보시스템 3장 복습문제-2
 3  [경영정보론] 경영정보시스템 3장 복습문제-3
 4  [경영정보론] 경영정보시스템 3장 복습문제-4
 5  [경영정보론] 경영정보시스템 3장 복습문제-5
 6  [경영정보론] 경영정보시스템 3장 복습문제-6
 7  [경영정보론] 경영정보시스템 3장 복습문제-7
 8  [경영정보론] 경영정보시스템 3장 복습문제-8
 9  [경영정보론] 경영정보시스템 3장 복습문제-9
 10  [경영정보론] 경영정보시스템 3장 복습문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정보론] 경영정보시스템 3장 복습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복습문제] - P114 참조

1. 전략정보시스템이란 무엇인가?
2. 전략적 관리의 3가지 차원을 설명하여라.
3. 전략정보시스템의 중요한 이점을 열거하여라.
4. Porter의 가치사슬모형과 경쟁에 대한 모형의 관점을 설명하여라.
5. Porter의 경쟁세력모형에서 5가지 요소를 나열하여라.
6. McFarlan의 응용 포트폴리오 모형을 설명하여라.
7. 원가 선도, 차별화, 집중의 의미를 설명하여라.
8. 글로벌 사업 운영자 모형을 설명하여라.
9. 가치사슬과 가치시스템을 비교하여라.
10. Bakos와 Treacy 프레임웍에서 경쟁우위를 제공하는 주요한 변수를 나열하여라.
11. 고객자원 라이프 사이클 프레임웍을 설명하여라.
12. 웹기반 전략정보시스템 응용프로그램 일부를 나열하여라.

[토의문제] - P114 참조

1. McKesson의 IT현장 이야기에서 사용된 정보 기술을 설명하여라.
3. 제1장의 핵심적인 조직의 대응과 차별화 전략과의 관계를 토론하여라.
5. 정보 기술 혼자서는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제공할 수 없다는 생각을 토론하여라.
7. 어떻게 공격 기업이 Poter 모형의 5가지 요소의 영향을 증가시키기 위해 IT를 사용할 수 있는지 두 가지 사례(그 중 하나는 웹기반)를 들어라.
9. 어떤 독특한 면이 글로벌 사업 운영자 모형에 의해 제공되는지 설명하여라.
본문내용
토의문제 해답

3. 제1장의 핵심적인 조직의 대응과 차별화 전략과의 관계를 토론하여라.

핵심적인 조직의 대응과 차별화 전략의 관계를 설명하자면 먼저 조직의 대응은 여러 가지 활동으로 나타나게 된다. 그 중 경쟁우위를 위한 전략시스템을 통해 조직에게 전략적 우위를 제공한다. 예로 Fedex의 철야배송시스템, Fedex(항공) + USPS(화물집중센터) 등이 있다. 그리고 지속적인 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 개선된 생산성이라던지 전사적 데이터 관리, 적시생산시스템(JIT), 혁신과 창조성, 적사적 품질관리(TQM), 변화관리, 지식관리, 고객서비스 등 개선되어야 할 프로그램들을 지속적으로 실행해야 한다. 또 하나의 대응은 BPR을 들 수 있다. BPR은 조직의 구조와 비즈니스 수행방식에 중요한 혁신을 도입하는 것을 말하며, BPR을 지원해주는 기술로는 주기시간과 출시시간의 단축, 종업원 권한위임과 협업 작업, 고객초점 접근방법과 CRM, 구조조정과 팀 기반의 구조(네트웍조직)을 들 수 있겠다. 여기에 비즈니스 제휴를 통해 자원공유라던지 협력적 조달, 영속적인 공급자관계 형성, 공동연구 노력 등을 통해 매우 많은 이익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마지막으로 전자상거래를 통해 전자적으로 비즈니스를 실행하는 것이야 말로 많은 기업이 추구할 수 있는 최신의 아마도 가장 유망한 전략일 것이다. 여기서 차별화 전략과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위의 전략을 하고자 하려면 차별화 될 수 밖에 없다. 산업내에서 독특해 지려고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던지 경쟁자보다 먼저 대규모로 전자뱅킹을 시작한 경우, IT기술을 접목시켜 IT가 활성화된 제품 유지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기도 한다. 이런 여러 가지 중에서도 위의 전자상거래와 마찬가지로 웹기반 맞춤형 서비스야 말로 진정한 차별화 전략이면서 조직이 대응할 수 있는 방법 중 기대치가 높지 않을까 싶다.


5. 정보 기술 혼자서는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제공할 수 없다는 생각을 토론하여라.

아무리 뛰어난 정보 기술이라 할지라도 영원히 지속할 수는 없는 것이다. 다만 그 정보기술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냐에 따라서 지속하는가? 지속하지 못하는가는 구분되고 있다. 한 가지 정보기술을 예를 들어 설명해 보고자 한다. 경쟁전략은 한 산업의 경쟁을 결정하는 요소들을 고려하여 수익성이 있으며 계속 지속될 수 있는 위치를 갖추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전략정보시스템은 경쟁우위를 확립하기 위해서 설립되었다. 사실 1970년대에서 1990년대 후반기 동안 기업들은 많은 성공적인 IT기반 전략시스템을 실행하고 수년간 유지하였다. 그러나 21세기의 첫 10년은 계속해서 우위를 지속하기가 점점 어렵게 되었다. 그 이유로는 경쟁자는 몇 년이 아니라 몇 달 만에 시스템을 모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오늘의 새로운 기술혁신이 어제의 혁신을 쓸모 없게 만들게 될 것이다. 더군다나 정보시스템 스스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거의 제공할 수 없다는 것을 오랜 경험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수정된 접근방법이 필요하다라고 말하고 싶다.
참고문헌
e-Business 시대를 위한 경영정보시스템 - 사이텍미디어
하고 싶은 말
수업시간에 레포트로 했던 것을 정리하여 올립니다. 참고하시기에는 문제 없을 듯 싶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