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틀맘에 대해서

 1  리틀맘에 대해서-1
 2  리틀맘에 대해서-2
 3  리틀맘에 대해서-3
 4  리틀맘에 대해서-4
 5  리틀맘에 대해서-5
 6  리틀맘에 대해서-6
 7  리틀맘에 대해서-7
 8  리틀맘에 대해서-8
 9  리틀맘에 대해서-9
 10  리틀맘에 대해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리틀맘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리틀맘의 원인
1.규범 윤리적 측면
2. 사회 윤리적 측면

Ⅲ. 리틀맘의 어려움

1. 경제적 문제
2. 학업 문제
3. 양육에서의 문제
4. 주위 시선
5. 가족의 해체
6. 건강상의 문제

Ⅳ. 리틀맘의 대책 방향
1.청소년의 성을 보는 시각의 재정립
2. 예방 차원의 접근 성교육의 강화
3. 선진국의 청소년 임신 대책
4. 언론과 사회구성원의 역할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3~19세의 청소년이 임신을 해서 출산 사실을 밝히고 사실상 결혼 생활을 하는 10대 엄마, 즉 10대에 아이를 둔 어린 엄마를 신조어로 ‘리틀맘’이라 한다. 이들은 남편과 함께 아이를 양육한다는 점에서 미혼모와는 개념이 다르다. 중·고생들의 연애가 일반화되고 성(性)에 대한 개방적 인식이 확산되면서 리틀맘이 급증하고 있다.
신학용 열린 우리당 의원이 국가청소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발표한 자료(2006년 10월 30일)를 보면, 전국적으로 어린 미혼모는 5천~6천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현재 싸이월드에 있는 국내 최대 리틀맘 동아리에는 4800여명이 회원으로 가입해 있다. 다른 식의 추산도 가능하다. 2005년 통계청이 발표한 15~19살 인구(약 150만 명)의 출산율(1000명당 2.3명)을 바탕으로 계산하면, 한해 3400여명의 10대 청소년이 아기를 낳는 셈이다. 결국 현재 15~19살인 청소년 가운데 대략 1만7천명이 아이를 낳았다는 계산이 나온다. 서울 애란원, 광주 우리 집 등 미혼모 쉼터들은 입양·유기 등 직접 기르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 실제 아이와 함께 사는 미혼모 인구만 6천명대로 잡고 있다.
‘청소년기’와 ‘부모 됨’은 매우 중요한 인생의 전환점이다. 그런데 이 두 가지가 한꺼번에 진행되면 청소년 자신의 ‘부모 역할’을 감당할 준비와 여기에 대응할 사회 환경적 능력사이에 심각한 괴리가 생길 수 있다. 실제 우리 사회에서, 아이에 대한 책임을 적극적으로 선택한 용기 있는 소수이지만, 미혼모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매우 부정적이다. 10대가 임신을 하면, 가족으로부터는 낙태를 강요받고, 학교에서는 자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총신대 학생인 박종인(21·신학과)씨가 이달 리틀맘 동아리 회원 60명을 대상으로 벌인 온라인 설문조사를 보면, 이들이 겪었던 고통의 단면이 드러난다. 임신한 사실을 알았을 때 부모님에게 바로 알린 응답자는 겨우 3명이었고, 상담소 등 시설을 찾은 이는 한 명도 없었다. 대부분은 남자 친구와 동성 친구에게 먼저 알리고, 개인적인 차원에서 ‘문제’를 해결하려 했다. 이러는 사이 이들은 교육과 사회복지의 사각지대에 갇히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