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성문제

 1  청소년의 성문제-1
 2  청소년의 성문제-2
 3  청소년의 성문제-3
 4  청소년의 성문제-4
 5  청소년의 성문제-5
 6  청소년의 성문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의 성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청소년 성문제의 정의
2. 청소년 성문제의 현황
Ⅱ. 청소년 성문제의 유형과 그 실태
1. 성매매
2. 성범죄
3. 미혼모
Ⅲ. 결론
1. 해결방안
본문내용
청소년 성문제의 두 번째 유형으로는, 청소년 성추행, 성폭행 등 성범죄 문제가 있다. 성폭력이란 강간, 성추행, 음란전화, 성희롱, 인신매매, 매매춘 등을 말하는 것으로 요즘의 청소년들은 피해자도 많지만 가해자도 상당히 늘어가는 추세다. 실례로 청소년들에게 남에게 성적 피해를 가했을 때의 느낌을 물었을 때, ‘재미있었다’라는 반응이 45.5%, ‘다시하고싶었다’가 13.2%, ‘죄책감을 느꼈다’가 4.4%로, 우리나라의 왜곡된 성문화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이다. 특히 우리나라 여학생들의 성적 피해는 남학생보다 더 광범위하다. 중ㆍ고 여학생의 21.2%가 성희롱 31.5%, 가벼운 추행 2.5%, 심한 추행 0.6%, 강간경험까지 있었으며 어느 하나라도 피해를 당한 적이 있냐고 물었을 때 중학생이 32.8%, 고등학생이 45.8%가 그렇다고 대답했다. 청소년 성폭력의 원인으로는 청소년의 공격성 충동의 절제와 자아 통제력의 상실, 성 과 여성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가짐으로써 적개심의 표현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여성을 성적 도구나 장악의 대상으로 보는 잘못된 남녀 관계 등이 있으나 가장 큰 원인으로는 인터넷의 발달을 들 수 있다. 특히 인터넷은 누구나 쉽게 정보를 접할 수 있기에 문제가 더 심각하다. 물론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해서 성인 인증을 거치기는 하지만 주변에 어디서든 쉽게 구할 수 있는 주민등록번호이며 또한 부모의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하는 청소년들도 많이 있다. 성폭행을 당했을 경우 그 후유증은 장기화되며 자살, 극단적인 돌발적 행위를 유발한다.

마지막으로 10대 미혼모 문제가 있다. 미혼모란 합법적이고 정당한 결혼 절차 없이 아기를 임신 중이거나 출산한 여성을 말한다. 보건복지부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임신한 10대는 무려 2만여명. 이들 중 1만여명이 넘는 소녀들이 출산을 했다. 아기를 입양 보낸 이들을 제외한 나머지 10대들은 갖은 고충을 겪으며 ‘리틀맘’의 인생을 살고 있다. 그러나 10대 미혼모들을 돕는 기관이나 프로그램은 전무해 이들을 위한 보호 장치가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003~2007년 19세 미만 청소년의 출산은 총 1만7172건으로 해마다 3500명 가량의 청소년이 출산을 한 것으로 집계됐다. 여기에 보건당국이 파악한 10대 여성의 낙태건수는 같은 기간 4660건으로 이를 합하면 2만1832건의 청소년 임신건수가 나오는 것. 여기에 음성적으로 이뤄지는 임신중절 수술을 포함하면 10대 임신건수는 이를 웃돌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설문조사를 한 서울여대 홍순혜 교수는 “10대 미혼모의 학력은 중고등학교 이하가 차지하는 비율은 2002년 77.4%, 2003년 78.4%, 2004년 78%로 저학력이 높은 비중을 차지해 고교 이상 졸업자보다 소득 수준이 낮아질 수도 있고 미래 사회의 노동생산성 저하를 가져오는 사회문제가 될 수 있다”며 “이들을 교육할 수 있는 법적·제도적 보안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처럼 10대 미혼모는 지금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문제는 개인적으로는 경제적 어려움, 사회적 시선으로 인한 고충 등이 있으며 사회적으로는 미래 사회에 노동력 저하와 낙태의 증가, 입양의 증가 등의 좋지 않은 면들이 많이 있다. 그런데 10대 미혼모는 왜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점점 더 심각한 수준이 되어가고 있는 것일까. 그 원인으로 우리는 개인적요인과 사회적 요인으로 알아보았다.
개인적 요인으로는 청소년의 이성교제가 점점 보편화되어 이제는 10명 중 4명이 이성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