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비평론] 텔레비전 오락프로그램 `무한도전` 텍스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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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비평론] 텔레비전 오락프로그램 `무한도전` 텍스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이항대립과 변칙 범주로서의
2. 신화론을 바탕으로 살펴본
3. 기호학적으로 살펴 본 무한도전
결론
본문내용
서론

오늘 날 우리에게 웃음을 제공하는 매체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가운데 가장 대중적인 것은 바로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여기서 그 전달 통로가 되는 텔레비전은 경제적 상품인 동시에 이데올로기적 구성물이기도 하다. 즉, 그 시대가 말하는, 혹은 필요로 하는 패러다임 속의 다양한 개별 프로그램들과 함께 구성되어 이데올로기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지금부터는 이러한 텔레비전의 특징을 바탕으로 텔레비전 오락과, 그 가운데에서도 문화방송의 토요일 저녁 리얼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본래 웃음을 유발하는 도구로서 오락은, 민중적 문화양식으로 존재하였던 것이다. 하지만 근대화에 따른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의 발달, 산업화에 따른 공동체의 해체는 새로운 시대에 맞는 변화된 형태의 오락을 요구하게 되었다. 그러한 오락의 범주 가운데, 현재 가장 보편적이라 할 수 있는 텔레비전 오락은 대중문화의 한 양식으로서 끊임없이 경험하고 쓰이고 이야기되기를 요구한다. 즉 대중의 문화적 실천 속에 텔레비전 오락이 있는 것이다. 텔레비전 오락은 대중문화의 가장 유력한 형식 가운데 하나로서 대중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생성하고 새로운 문화적 실천을 일구어내는 문화적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방송되고 있는 다양한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 가운데 에 대해 얘기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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