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하남 신드롬`을 통해 본 현대 여성의 변화

 1  `연하남 신드롬`을 통해 본 현대 여성의 변화-1
 2  `연하남 신드롬`을 통해 본 현대 여성의 변화-2
 3  `연하남 신드롬`을 통해 본 현대 여성의 변화-3
 4  `연하남 신드롬`을 통해 본 현대 여성의 변화-4
 5  `연하남 신드롬`을 통해 본 현대 여성의 변화-5
 6  `연하남 신드롬`을 통해 본 현대 여성의 변화-6
 7  `연하남 신드롬`을 통해 본 현대 여성의 변화-7
 8  `연하남 신드롬`을 통해 본 현대 여성의 변화-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연하남 신드롬`을 통해 본 현대 여성의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매체 속에서 알아본 연상연하 커플 동향
⑴드라마에 나타난 연상연하 커플
⑵영화에 나타난 연상연하 커플

3. 연상연하 커플의 원인
⑴경제적 측면
⑵사회 통념적 측면
⑶사회적 지위, 능력 측면

4. 여성의 지위 변화 과정
⑴정무장관(제2)실 (1988-1997)
⑵‘국민의 정부’출범과 대통령직속 여성특별위원회 (1998-2000)
⑶여성부 신설 (2001 ~ )

5. 대표적 여성의 사례
⑴손숙
⑵한비야
⑶김순진

6. 결론
본문내용
1.서론

리포트 작성에 들어가기 전에 앞으로 설명할 연상연하 커플의 범위를 제한하고자 한다. 본 리포트에서 거론될 연상연하 커플이란 남자의 나이보다 여자의 나이가 많은 커플로서 연상녀(年上女)․연하남(年下男)커플을 말한다. 연상녀는 사회적으로 상당한 지위를 획득한 4~50대 여성을 주로 하며 연하남과의 나이차이의 제한은 두지 않는다.
더 이상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 "연상 연하 커플" 이라는 말은 낯선 단어가 아니다. 통계에 따르면 10년 전 결혼한 커플 중 8.7%에 그쳤던 연상연하는 지난해 12.2%를 차지했다. 결혼정보업체 듀오가 자체조사 한 결과에 따르면 남성 53.3%, 여성 45.7%가 사랑한다면 나이는 상관없다며 우호적인 태도를 보였다.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남자가 자신보다 연상인 여자와 사귀는 것이 드문 일이었던데 반해 최근에는 오히려 연상연하 커플이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다. 사회의 어떠한 부분의 양상이 변화 하거나 새로운 유행이 번질 때, 그것의 이면에는 갖은 이유들이 존재한다. 더구나 그것이 결혼이나 연애관과 같은 지극히 개인적인 문제가 하나의 유행으로 나타날 때, 그것은 개인적인 취향의 문제뿐만 아니라 그 계층이 전체 사회 속에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받는가를 고려 해 보아야 한다. 우리는 여기서 왜 이런 사회적인 변화가 생겼나에 대해서 의문을 갖게 되었고, 이러한 의식의 변화는 여성 지위의 향상과 많은 관련이 있다는 가설을 얻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이하의 연구에서는 연상녀의 범위를 여성 지위의 향상을 보여줄 수 있는 4~50대 여성으로 한정하였다. 본 리포트는 ‘왜 연하남을 찾는가?’의 이유를 찾고 여성의 사회 진출과 권리의 신장 과정을 살핌으로써 ‘연하남 신드롬’과 여성 지위향상과의 인과관계를 찾고자 한다.

2. 매체 속에서 알아본 연상연하 커플 동향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연상의 여자에게만 사랑에 빠졌던 프랑스 청년 '드메'의 이름에서 나온 '드메 신드롬'이라는 연상연하 커플 선호 현상은 요즘 우리 대중 매체 속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권영자 「한국 여성정책의 변화와 발전방향」, 『광복 후 여성의 지위변화와 전망』, 한국여성개발원, 1995.

김태현 ․ 전길양 ․ 김양호,『사회변화와 결혼』, 서울 : 성신여자대학교, 2002.
김낭,『(쉽게 사랑에 빠지지만 결말이 시원찮은 당신을 위한) 남녀 속뜻 풀이 사전』, 서울 : 팜파스, 2005.
수잔느 발스레벤, 조희진 역, 『연하남 신드롬』, 서울 : 말긋빛냄, 2006.

21세기 여성CEO연합 www.wca.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