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대한 연구

 1  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대한 연구-1
 2  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대한 연구-2
 3  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대한 연구-3
 4  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대한 연구-4
 5  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대한 연구-5
 6  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대한 연구-6
 7  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대한 연구-7
 8  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대한 연구-8
 9  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대한 연구-9
 10  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대한 연구-10
 11  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대한 연구-11
 12  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대한 연구-12
 13  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대한 연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목 : 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대한 연구
I.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매스미디어는 인간의 사고와 행위 그리고 문화적 가치와 규범을 매개하는 사회 중심 매개체로서, 인간의 삶에 깊숙이 침투되어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사회 구성원들은 매스미디어에 의해 전달되는 사회적 사실, 규범, 가치들을 보편적은 것으로 인식하며 이를 수용하고 또한 순응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매스미디어는 인간과 사회구성체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 및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전제가 아닐 수 없다. 이렇듯 인간의 사회화 과정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매스미디어 중에서도 현대 사회의 중심이 되는 매체는 단연 텔레비전이라고 할 수 있다. 텔레비전은 대중과 가장 친숙하고 밀접한 관계를 갖는 매스미디어로서, 21세기인 지금까지도 인간의 삶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오늘날 텔레비전이 생활의 일부분이 되면서 텔레비전에 접촉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이를 통해 전달되는 수많은 이미지와 메시지에 의존하는 정도가 커지면서 그 범위 또한 빠르게 확장되어가고 있다. 특히 텔레비전 프로그램 가운데 시청률이 가장 높은 드라마는 현실 세계를 사실적으로 재구성하는 차원을 넘어 현실 세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마치 현실인 것처럼 각색, 재현함으로써 그것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이 높다 최창섭, 「방송총론」, (서울: 법문사, 1991), p198.
고 볼 수 있다.
텔레비전 드라마는 현실의 한 단면을 재생할 수 있고 사회 구성원들의 욕망을 반영 할 수도 있다. 또한 사회 구성원들이 자신이 속한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을 반영하기도 한다. 특히 텔레비전 드라마가 현실의 허구적 재구성이라는 점에서 이러한 시각의 중요성이 두드러진다. 홍석경, 「애인 : TV드라마 문화, 그리고 사회」, (서울, 한나래 1997), p52.
텔레비전의 주 시청자층이 여성이며 여성들이 선호하는 프로그램이 드라마라는 점을 감안할때, 텔레비전 드라마가 수용자인 여성에게 미치는 직접적장기적인 영향과 사회적 파장에 관한 문제의식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다시 말해서 텔레비전이라는 일상적인 매체가 여성들에게 던지는 의미는 다른 어느 매체보다 크기 때문에 텔레비전 드라마 속 여성상을 연구하는 것은 그만큼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여성의 교육수준 향상과 더불어 사회진출 및 경제활동의 참여율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곧 새로운 여성상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텔레비전 드라마가 묘사하고 있는 여성상을 통해 기존의 여성상과 새로운 여성상의 변화를 고찰하고자 한다. 그리고 드라마에 나타나는 여성상이 현 사회를 반영하여 사실적으로 비춰지고 있는가에 관한 문제의식을 기초로 2000년 이후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여성상을 분석해보고, 21세기 여성들의 달라진 사회적 위상과 지위, 생활문화와 가치관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사회문화적 변화에 의한 텔레비전 드라마 속 여성상의 변화가 현실에서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하는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드라마 속 여성상이 지니는 사회적 함의를 모색해보는 것이 본 보고서의 연구 목적이다.
2. 기존연구 검토
지난 40여 년 동안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는 정치사회적 환경의 변화, 드라마의 목적의식 변화, 수용자 인식, 제작기술의 변화 등으로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한때 금기시되거나 터부시되던 소재가 드라마적 요소로 등장하는가 하면, 비윤리성으로 지탄받던 드라마가 전개와 결말을 우회적으로 온화하게 그리며 사회적 규제와의 간격을 확보하기도 하였다. 정영희,「한국 사회의 변화와 텔레비전 드라마」,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pp.111-12
이러한 변화와 더불어 현대사회에서 여성들은 자신의 목소리를 높이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해왔으며, 그 결과 과거에 비해 여성들의 인식과 위상이 높아지게 된 것도 사실이다. 한 시대의 거울이라 할 수 있는 매스미디어, 그 중에서도 텔레비전 드라마는 우리 사회 내 여성의 모습을 대변한다고까지 할 수 있을 만큼, 텔레비전 드라마에 비춰진 여성의 역할은 현대 여성의 사회화 과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소로 자리매김 하였다.
텔레비전 드라마의 주된 시청층이 여성이며, 여성이 가장 빈번하게 표출되는 곳이 드라마임을 감안할 때, 드라마 속 여성상이 주 수용자인 여성들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는 점을 가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