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 리더쉽과 조직

 1  [조직관리] 리더쉽과 조직-1
 2  [조직관리] 리더쉽과 조직-2
 3  [조직관리] 리더쉽과 조직-3
 4  [조직관리] 리더쉽과 조직-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관리] 리더쉽과 조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조직의 특성과 상황요인
2. 리더쉽과 조직의 특성과의 관계
3. 내부 육성 리더쉽과 외부 영입 리더쉽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Cheryl Kahn은 director of catering for Glazier Group으로 승진하면서 조직 구성원들에게 강압적이면서도 일방적인 리더십을 발휘했다. 하지만 이런 Cheryl Kahn의 불도저 같은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들에게 잘 받아들여지지 않았으며, 리더가 되기 전 함께 일했던 동료들과의 관계도 소원해지게 했다. 이런 것으로 보아 Cheryl Kahn은 High task-Low relationship 지향적인 리더임을 알 수 있다.
Rob Carstons은 technical manager at IBM로 승진하면서 이전에 함께 일했던 동료들에게 업무 지시하는 것을 힘들어 하고 있으며, 리더가 됨으로써 높아진 지위 때문에 동료들이나 조직 구성원들과 예전처럼 자유롭고 편하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없는 것에 매우 불편해하고 있다. 즉, Rob Carstons은 High relationship 지향적 리더이다.
Linda McGee는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president of Medex Insurance Services로 승진을 했다. 이런 Linda McGee의 빠른 승진을 동료들은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면서 심지어 Linda McGee가 지나갈 때마다 ‘big cheese’라고 비아냥거리기가 일쑤다. 이렇게 Linda McGee이 빠른 승진을 한 것으로 보면 자신의 업무에서 많은 성과를 창출(task 지향적)해냈을 것이고, 또한 조직 구성원들의 차가운 태도를 무조건 무시하지 못하고 오히려 그것으로 힘들어 하고 있다는 것은 구성원들과의 관계도 신경 쓰고 있다(relationship 지향적)는 것을 알 수 있다.

Ⅱ. 본론

1. 조직의 특성과 상황요인
1) 리더의 리더십 스타일이 어디에 속하는가 - '관계 지향형'인가, '업무 지향형'인가.
2) 조직의 상황, 환경적 상황요인, 직원(부하) 측면의 상황요인
참고문헌
- Reference
1. “핵심인재 관리의 4가지 성공 포인트”, 대한상공회의소
2. http://www.emh.co.kr, 이명헌 [ 2003/4/19,22:51 ]
3. [GOOD TO GREAT], 짐 콜린스
4. http://home.megapass.co.kr/~nnnn12/download/reader.hwp [2002/04/19]
5. http://seri.org 삼성 경제 연구소
6. http://www.ibm,com IBM
7. http://theglaziergroup.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