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

 1  [자원봉사론]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1
 2  [자원봉사론]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2
 3  [자원봉사론]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3
 4  [자원봉사론]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4
 5  [자원봉사론]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원봉사론]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자원봉사자의 기본자세 및 태도

2. 자원봉사자의 역할
본문내용
1. 자원봉사자의 기본자세 및 태도

자원봉사자는 보다 효과적인 자원봉사활동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자세 및 태도를 갖추고 유지해야 한다.
첫째, 자신에 대한 확신과 타인에 대한 개방이 요구된다. 자원봉사자는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가짐은 물론 다른 사람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열린 마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겸손이다. 자신에 대한 확신과 함께 겸손해야 한다는 것은 역설적일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이 필요하다. 참으로 민주적인 개인은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그것을 피력할 줄 알아야 하며 아울러 다른 사람의 의견에 순수하게 귀를 기울일 줄 알아야 한다. 마음을 연다는 것은 자기 자신의 견해를 표출하지 않으면서도 상이한 다른 견해를 들어 주는 불편함을 견디는 것이다. 이러한 훈련은 민주주의 제도 아래서 젊은이들을 교육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자원봉사는 바로 이러한 민주적 훈련이자 민주시민을 위한 훈련이다.
둘째, 정신적 온정과 친절함이 있어야 한다. 자원봉사자는 내면적으로 따뜻함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그것이 친절로 나타나야 한다. 이러한 태도는 민주적 바탕에서 길러지는 것으로 어떤 다른 체제에서 쉽게 볼 수 없는 특이한 점이다. 이러한 태도는 민주주의를 민주주의답게 만드는 게 필요불가결이다. 온정과 믿음, 그리고 친절은 마음을 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위를 탐내는 마음을 방지하거나 없애 버리며, 공평성을 가능하게 하고, 합리적인 요구에는 객관성을 부여한다. 심리적 따뜻함, 수용, 신뢰는 민주주의적 절차의 중요한 자원이기 때문에 자주 거론되고 있다. 날로 증가하는 분열, 비인간화와 사회 양구화의 시각에서 볼 때 어떻게 인간관계에 필요한 수용과 친절이 성취될 수 있겠는가 하는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그러나 그에 대한 답은 자발적인 자원봉사에서 찾을 수 있다.
셋째, 순수한 인간애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지금의 자원봉사는 과거와는 아주 다른 관념에서 출발한다. 과거에는 봉사하는 자와 봉사 받는 자에 대해 지위적인 면에서 관념의 차이가 있었다. 봉사자는 귀부인이나 자선가처럼 생색을 냈다. 생색을 내기 위해서 빈민가를 열심히 찾아 나섰고 생색을 봉사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오늘날의 경향은 민주주의 사회의 참된 자원봉사 정신으로 나아가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기본 자세 및 태도에 관한 내용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