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제도]한국의 가문과 가부장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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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호주제도]한국의 가문과 가부장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序

2. 本

(1) 우리의 가문과 호주제
1) 한국의 가문
2)호주제
가) 식민주의와 호주제도
나) 탈식민 이후 식민주의의 연속

(2) 주자가례와 가부장제

3. 小結

*참고자료
본문내용
1. 序


고려시대까지만 해도 우리 사회는 부계와 모계의 양계가 거의 대등한 지위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주자가례가 도입되면서 남성의 지위는 점차 상승되어 간 반면 여성은 그 권리적 측면보가 의무적인 복종이 강조되는 불합리한 지위를 차지하게 된다. 이로써 당시의 양반을 중심으로 하는 그들 계층은 일종의 명분론을 내세우며 여성 위에서 군림하며 자신들의 지위에 대한 정당성을 찾고자 했다.
여기서 한국의 가문과 현재까지 이어져온 일제의 잔재인 호주제에 대한 존폐여부 문제, 아울러 주자가례에 의한 가부장제의 전파와 그 사회적 파장 등에 대해서 논의 해 보고자 한다.



2. 本


(1) 우리의 가문과 호주제

1) 한국의 가문

한국에서의 가문이란 좁은 범위의 부계 혈연집단(父系血緣集團)을 의미하며 넓은 범위로는
부계 혈연집단, 흔히 종중(宗中)이라 하는데, 이 종중에서 다시 갈라진 좁은 범위의 부계 혈연집단을 문중(門中)이라 한다. 이 문중에서도 가장 좁은 범위의 것은 같은 고조(高祖)의 자손으로 구성되는 유복친(有服親)인데 그 구성원의 촌수는 동고조팔촌(同高祖八寸)이라는 말도 있듯이 가장 멀어도 8촌을 넘지 않는다. 유복친이란 문중의 한 사람이 죽었을 경우, 그 나머지 사람들이 모두 상복(喪服)을 입는 경우를 말한다. 또 대체로 유복친 집단을 가리키는 말이나 그보다 넓은 범위의 혈족집단인 문중을 의미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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