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과 보육 현황과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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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보육 현황과 과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유아교육의 개념
1. 협의의 개념
2. 본질적 개념
3. 시대적 변천
Ⅱ. 유아교육의 대상
Ⅲ. 우리나라 유아교육과 보육 기관의 발전과 특징
1. 유치원
2. 보육시설
3. 학원
4. 선교원
Ⅳ. 외국의 유아교육과 보육 현황
1. 출산 및 육아 휴직 정책
2. 3세 미만 영아 서비스 정책
3. 3세 이상 유아 서비스 기회
4. 공적 재정 지원
5. 유아 무상교육
6. 부모의 양육 부담
7. 불리한 조건의 영유아에 대한 지원
8. 정부 행정관리 체제
9. 기관 운영 형태
10. 서비스의 질
Ⅴ. 유아교육과 보육정책 발전 방안
1. 보육수요의 완전한 충족 : 정부 지원 보육시설 확대
1) 국공립 보육시설 확대
2) 민간보육시설의 공공화 : 비영리 보육법인 시설 전환
2. 아동의 보육료 지원 확대 및 보육대상 아동간 형평성 확대
1) 필요성
2) 차등보육료 도입의 조건
3) 아동의 보육료 지원의 세분화
4) 비형식 보육 이용자에 대한 보육료 지원
3. 보육시설 운영의 책임성과 투명성 강화
1) 목표
2) 방안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유아교육의 개념

유아교육은 학자들의 견해 및 시대적 배경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는 가변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한 마디로 개념을 규정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유아교육의 개념을 협의의 개념과 본질적 개념 및 유아교육의 특수성과 시대적 변천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1. 협의의 개념

보육적인 기능의 수행 교육이 보다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목적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활동이라면 보육은 아동을 맡아서 돌보아 주고, 심신을 보호해 주고, 정상적인 발달을 도와주는 활동을 가리킨다.
교육은 보다 적극적으로 아동의 행동 변화를 유도해 나가는 활동이고, 보육은 소극적인 자세로 아동의 기본적인 요구에 부응해 주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에 대한 입장은 이론적으로 게젤에 의한 성숙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조기 재능 교육이 개념은 어떤 의미에서 보면 가장 적극적인 교육적 개입을 주장하는 입장으로서 보통 조기교육이라는 용어와 거의 동일한 의미로 잘못 이해되고 있는 것 같다.
영재 교육, 조기교육, 예체능 교육 등이 이 조기 재능 교육에 해당되며 우리 나라의 경우 각종 학원을 중심으로 한 교육이 바로 이러한 유아교육의 개념에 바탕을 두고 있다. 너무 어릴 때 부모의 요구에 의해 배우게 되면 유아는 거부감과 저항감부터 느끼게 되며 자신이 수동적으로 끌려가는 입장에서 오는 무력감 때문에 오히려 그 분야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기 쉽다는 것이다. 유아교육을 초기의 재능 계발로 보는 입장은 현대 사회에서 지향하고 있는 전인교육에 위배된다.
초등 학교 준비 유아교육을 후속되는 교육의 성공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입장이다. 즉 아동이 초등 학교에 취학했을 때 학력과 생활면에서 잘 적응하도록 이에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익히게 하는 것이 유아교육의 목적이라고 본다. 이 기능과 태도에는 주로 교과 학습과 관련된 기초 기능인 읽기, 쓰기, 셈하기와 단체생활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태도, 즉 줄서서 기다리기, 손씻기, 교통 안전 지키기,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교육 내용은 미리 교사에 의해 준비되고 계획되어 아동에게 전달 되기 때문에 일방적인 교육의 성격이 강하다. 초등학교 교육이 중학교 교육을 위한 준비 단계가 될 수 없듯이 유아교 육도 초등학교 교육의 성공을 위한 수단이 아니다. 물론 교육의 연속성을 높이기 위해서 유아교육과 초등학교 교육은 서로 밀접한 관련 속에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유아교육이 나름대로의 고유한 독자성을 유의할 때 진정한 의미에서 유아를 위한 교육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보상 교육 이 개념은 저소득층 자녀를 대상으로 이들이 처해 있는 문화적 결손을 보충해 줌으로써 중류 계층 이상의 아동들과 동등한 입장에서 학교 교육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취지에서 근거를 두고 있다. 최근에는 이'보상'의 개념이 많이 퇴색되고 있다.
부족한 부분을 보상해 준다고 할 때 이 부족한 부분을 정해주는 기준 자체에 대한 논란이 일기 시작하였기 때문이다. 캐츠(1987)의 주장처럼, 저소득층의 가정에도 그들 나름의 독특한 언어와 문화가 있으며 객관적 인 척도를 가지고 한 특정한 문화를 재고 우열을 가린다는 것에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저소득층의 문화에 대한 인식 이 '열등'의 개념에서'특성'의 개념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